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 잠금 화면 - 얼굴 인식 기능
    사용기/S/W 2013.10.23 07:30

     


    안드로이드 잠금 화면에는 아래 4가지 정도 선택지가 있다.

    1. 사용 안함
    2. 얼굴 인식 - 카메라를 이용한 얼굴 인식
    3. 패턴 - 9가지 점 중에 최소 4가기 점을 이어 그림
    4. PIN 또는 비밀번호 입력 - 숫자 또는 문자

    주위 대부분 사람들은 잠금을 사용하지 않거나, 패턴 잠금을 주로 사용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패턴 잠금 해제를 선호하지 않는다.

    1. 그 전에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의 경우 패턴을 그리려면 이동 동선이 길고, 빠르게 패턴을 그리거나 대각선을 그리면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포기
    2. 사람들 많은 곳에서 패턴을 그리면 금방 패턴이 노출 된다. 주위 사람들에게 패턴을 보여줘야 하는 게 싫었다.

     

    지금은 옵티머스 GK 로 바꾸어서 가) 와 같은 폰 크기 문제는 덜하지만, 여전히 패턴을 그릴 때 인식이 "삑 사리" 날 때가 많다.

    위와 같은 이유로, 패턴 인식을 선호하지 않는 분이라면 빠르게 간편하게 열리면서 안전한 "얼굴 인식" 잠금 방식을 선택해 보자

    초창기 "얼굴 인식 잠금"이 나왔을 때는 재미로 해 봤었는데 당시에는 느린 폰, 느린 카메라 속도 등으로 사용을 곧 중단했었다.

    하지만 이제 폰도 빨라졌고 카메라도 빠르고, 안드로이드의 얼굴 인식 기능도 아주 좋아져서 꽤 쓸만해 졌다.

    얼굴 인식 잠금 해제가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얼굴 인식 속도가 정말 신기하게 빠르다. 그냥 적당한 거리에 얼굴이 들어오면 바로 잠금 해제 된다.
    2. 주위에 사람이 많아도 패턴이나 비밀번호처럼 쉽게 노출 될 위험이 없다.

    물론 단점도 있다

    1. 폰을 거치대에 꽂아두고 음악을 듣는 경우처럼 얼굴을 폰 앞으로 가져가기 힘든 경우에는 쓰기 불편하다
    2. 어두운 조명에서는 카메라가 얼굴을 인식할 수 없어서 잠금 해제 할 수 없다.
    3. 가끔은 카메라에 비친 내 얼굴이 보기 싫을 수도 있다 ^^


    잠금 화면 설정 방법 

    폰 메이커 마다 설정 방식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시스템 설정 > 잠금 화면 > 화면 잠금 선택 > 얼굴 인식을 선택 하면 된다

     

       

    얼굴 인식이 잘 되기 위해서는 '얼굴 캡처' 가 중요하다. 가능한 대낮 환한 빛이 들어오는 실내에서 인식시키는 것이 좋다.

    나중에 혹시 내 얼굴이 잘 인식이 안 된다면 장소를 바꿔 얼굴 캡처 과정을 다시 거치는 것이 좋다.

     

    얼굴 인식으로 잠금을 선택하더라도 향후 인식이 안될 경우 패턴 > PIN 번호 순으로 묻게 되어 있어 성형이나(^^) 파마 등으로 얼굴이 많이 변해도 잠금 해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집사람에게는 패턴만 알려주면 잠금 화면에서 얼굴 인식 기능 옆에 붙은 닫기를 빠르게 선택하고 바로 패턴으로도 넘어 갈 수 있다.

     

     

    댓글 0

Designed by black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