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지름

IPTIME N604R 유무선 공유기

by esstory 2011. 3. 23.

 

지난주부터 이상하게 집안 내에서 무선 인터넷 속도가 확연히 떨어져, 노트북이나, 아이폰으로 인터넷 하기가 버거웠다.

일시적인 문제이겠거니 했는데,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된 데스크톱에서도 서핑이 어려울 정도의 속도 저하를 경험하고는 집안 인터넷 구성에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다.

지난 주말 집에서 측정한 유선 인터넷 속도는 10~20 Mbps. 영화 한번 다운로드 하려면 2-3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인내의 한계를 테스트하는 속도까지 내려갔다.

원래 유선의 경우 100 Mbps 가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 SK 브로드밴드에 전화해서 A/S 를 요청해서 출장까지 나와주셨는데 문제를 알고 보니, 당황스럽게도, 집안에서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 AnyGate 때문이라고. (아래 사진은 그동안 우리 집 무선 공유를 책임 줘 준 AnyGate)

무선 공유기를 거치지 않을 경우 평소처럼 100 Mbps 가 거뜬하게 나오는데, 공유기만 거치면 속도가 형편없이 떨어져 버린다.

무선 공유기 전원을 껐다 켜도 소용이 없고, 리셋해도 안되고.. 결국, 몇 년 동안 봉사 해 온 공유기를 교체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어 나도 드디어 국민 유무선 공유기 IPTIME 으로 갈아 탔다. (어딜 가나 IPTIME 무선 공유기를 접할 수 있으니 정말로 엄청나게 팔았나 보다)

 

 

 

특히 IPTIME N604R 은 다나와나 에누리에서 유무선 공유기로 검색하면 항상 맨 위에 올려져 있는 인기제품.

뿔처럼 달린 안테나가 2개 있어서, 왠지 집안 구석 구석까지 신호를 보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하는데,

실제로 설치 후 집안 몇 군데에서 측정을 해 보니, 이전 AnyGate보다 훨씬 수신감도가 좋아졌다.(물론 몇년 전 제품과 비교하는 건 아니고 ^^)

 

일단 통신 속도 측정은 아래 SK 브로드 밴드 품질 측정 사이트를 통해서 진행했다.

 

SK 브로드 밴드 품질 측정 사이트 http://myspeed.skbroadband.com/ 사이트 하단에 있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품질 측정으로 넘어 갑니다. ActiveX 를 설치하면, 이후는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네트워크 속도를 알 수 있음.

 

가장 먼저 측정해 본 곳은, 공유기가 있는 공부 방.

노트북에서 측정 해 본 결과 무선 데이터 수신 속도는 50 Mbps 정도 나왔다.

다른 리뷰를 보면 7,80 Mbps 나오는 사람들도 있나 본데, 노트북 무선 랜이 꼬진 건지 뭔가 설정을 따로 하는게 있는 건지 내 노트북은 최대 속도가 50 Mbps 이네.

 

공부방에서 벽하나 사이에 두고 있는 거실에서 속도를 측정 해 보니 40Mbs 정도 나왔다. 약 10 Mbs 정도 속도 저하가 보임.

 

 

그 동안 가장 문제가 되었던 안방에서도 측정해 봤다.

벽을 여러 개 통과해야만 하는 구조라, 그 동안 안방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형편없거나, 연결이 안된 경우도 생겼었는데

IPTIME N604R 으로 바꾸고 측정해 보니 30 Mbps 정도 나왔다.

이 정도면 일단 일반적인 인터넷을 하는 데는 큰 무리는 없을 것 같다.


이번엔 아이폰으로 측정할 차례

AnyGate 가 문제가 생긴 직후 아이폰에서 측정한 통신 속도는 아래 정도 나왔다.

 

 

그리고 IPTIME 으로 변경 후 측정한 수치는 11 Mbps 까지 올랐다.

극적으로 많이 오를 줄 알았는데 아이폰의 WI-FI 수신기가 꼬진건지 이거 이상으론 안나온다.

 

 

아이폰 역시 안방에서는 무선 공유기 수신을 제대로 하지 못해 3G 보다 못한 수신 감도를 보였는데, 안방 구석에서도 이젠 8 Mbps 정도 수신되어서 큰 문제 없이 서핑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공유기 문제로 어쩔 수 없이 새로 구입하기는 했지만, 기존보다 집안 구석구석 무선 인터넷 속도가 더 나니, 바꾸길 훨씬 잘 했다는 생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