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 업데이트 (LG G4)

by esstory 2015. 11. 5.

 

오프라인에서 찾기가 힘든 LG G4 지만, 구글 레퍼런스 폰이 아닌 스마트폰 최초로 LG G4 에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구글의 최신 OS 적용하는 속도와 안정성은 확실히 LG 가 삼성이나 다른 폰보다 나아 보입니다.
 

아직 OTA 방식으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LG 모바일 다운로드 센터 에서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UI 적인 면만 보면 사실 롤리팝이나 마시멜로우나 거의 변한 게 없어서 조금 아쉽네요.

구글 나우는 그동안 위로 올리는 제스처를 통해 직관적으로 실행 됐었는데 금번부터는 홈 버튼을 길게 누르는 방식으로 변경 됐습니다

(이전보다 더 불편해 짐)

"구글 나우 온 탭" 이라는 컨텍스트 연결된 신 기능이 생겼다는데 아직은 확인이 안되네요

 

 

그동안 COPY & PASTE 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조금 직관성이 부족했는데 그림처럼 텍스트로 변경되어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쉬워졌고

 

강화된 보안 설정으로, 개별 앱들은 처음 실행 시 권한 관련 다시 한번 허락을 구하게 됩니다.

(특히 사진관련 작업 앱들은 모두 권한 확인을 물어 보네요)

DROPBOX 의 사진 동기화 기능도 아래 화면의 허용을 해주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메모리 관련 사용내역 확인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권한 별 어플리케이션 제공 여부 확인 기능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카메라 사용 권한)

 

 

개별 앱이 가진 권한 확인 및 제한도 가능합니다.

아래는 카카오톡 앱이 가지고 있는 권한 정보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할 때 이전에는 허용하더라도 "이번 한 번만 허용" 선택 기능이 있었는데 그게 사라졌네요.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가능하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설치 하지 말아야 합니다~)

 

 

LG G4 의 특징 중에 하나인 노크 코드는 기본 4번에서 최소 6번 노크로 변경 됐습니다.

보안적으로 4번은 너무 쉽게 뚫리는 문제가 있었나 보네요.

잘 쓰던 기능인데, 서로 다른 영역 3번 + 6번 노크로 매번 잠금 해제 하려니 이 부분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ㅠㅠ

 

 

공유 기능이 좋아졌습니다.

앱이 아닌 최근 연락처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는데요

Pushbullet 같은 앱은 발 빠르게 대응해서, 내가 가진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 공유기능을 벌써 제공합니다.

카톡 같은 경우 최근 연락한 사람이 표시 된다면 바로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할 텐데 아직 마시멜로우에 대한 대응이 느리네요.

 

 

그 외에도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우에 대한 기능들은 아래 해외 소개 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마시멜로우를 적용시킨 G4 지만, 업그레이드 후 아무런 문제 없이 이렇게 안정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LG 에서 정말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