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안드로이드 앱 추천 – 다이나믹 키보드

by esstory 2013. 9. 6.

 

안드로이드에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수 많은 키보드 앱이 나와 있다

이전에 소개한 Q2키보드(지금은 도돌 키보드로 변경)도 너무나 잘 만든 앱이어서 경쟁할 만한 키보드가 있을 까 싶었는데 안드로이드 생태계에 새로운 키보드 강자가 나타났다.


수 많은 키보드 앱 중에서 "다이나믹 키보드"만의 강력한 기능은 아래 그림과 같은 다음 키 예측 기능

 

위 그림처럼, 자음 'ㄱ' 을 입력하면 자음 다음에 올 수 있는 모음 키가 크게 표시 된다.

조금 특이한 건 모든 모음이 다 커지는 건 아니고 사용자 입력 패턴 상 많이 입력되는 모음을 키워준다고 하는 데 정확한 구동 방식은 모르지만, 누를 확률이 높은 모음 키가 커지니 그만큼 오타가 줄어든다.

물론 모음만 커지는 게 아니다. "사람" 이라는 글을 입력하기 위해 "사" 라고 입력하면 위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ㄹ', 'ㅁ' 키 패드가 크게 표시 된다.

 

사실 내가 다이나믹 키보드를 접한 것도 클리앙 > 안드로메당 글을 읽다가 이 앱으로 인해 오타가 많이 줄었다는 사람들의 사용기 덕분이었다.

 

자음, 모음 키패드 크기 변화와 함께, 다이나믹 키보드의 한글 단어 자동 제안 기능도 쓸만하다.

위 그림처럼 "지하첳" 로 잘못 입력한 경우 "지하철" 이라는 단어가 상단에 추천되어 바로 변경이 가능하다.

 

사실 다이나믹 키보드가 처음 나왔을 때는 위와 같은 중요한 기능을 가졌음에도 도돌 키보드만큼 많은 기능들

특히 키 패드 크기 조절이나, 상용구 등록, 추가 키보드 선택 옵션 등이 크게 모자랐는데 일주일에도 서너 번씩 추가 기능 업데이트를 하더니 어느 순간 도돌 키보드에서 다이나믹 키보드로 넘어 와도 몇 가지 아쉬운 점 빼고는 거의 만족하며 사용이 가능해 졌다. – 개발자의 빠른 대응이 정말 놀라웠다.

 

그림은 다이나믹 키보드가 제공하는 키보드 종류. 내가 주력으로 쓰는 단모음 말고도 다양한 키보드 종류를 지원한다.

초반에는 제공되지 않다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지원되기 시작한 "세로 키 높이" 조절 기능.

오타 방지를 위한 키보드 면적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화면이 큰 스마트 폰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테마지원은 아직 도돌 키보드에 비하면 약하다.

현재는 3가지만 제공하는데 최근에 제공되는 iPhone 테마가 가장 나아 보인다.

물론 안드로이드를 쓰면서 키보드를 하나만 쓸 필요는 전혀 없다.

영문을 쓸 때는 영문 단어 오타 수정 기능이 들어 있는 구글 키보드가 낫고, 도돌 키보드도 계속 발전하고 있어 가끔은 도돌 키보드도 사용해 볼 수 있다.

지구 모양을 롱 클릭하면 폰에 설치된 여러 키보드 앱 중에 원하는 앱을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이나믹에서 하나 아쉬운 건 도돌에 있는 위 그림과 같은 추가 키 들.

이런 것들은 핵심 기능이 아니니 꼭 없어도 조금 불편할 뿐이고,

다이나믹 키보드만의 자동 자음/모음 단어 추천 기능 같은 킬러 콘텐트와 빠른 업데이트로 향후 가장 강력한 키보드 앱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드로이드 마켓 바로 가기 : 다이나믹 키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