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MS WORD 에서 블로그 글 쓰기

by esstory 2011. 5. 26.

 

내가 가장 사랑하는 글쓰기 도구는 당연 MS-WORD

그 어떤 도구보다 글쓰기 편안하고, 편집 기능도 다양해서 뭐든 생각나면 MS-WORD 나 원노트를 실행해서 끄적이게 된다.

 

특히 워드에는 [블로그 게시물] 만들기 기능을 통해 너무나 간편하게 티스토리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워드에서 티스토리로 글을 보내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관리자 > 환경설정 > BlogAPI 설정을 통해 Blog API 사용하기로 설정해 주면 된다.

'

 

이렇게 설정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블로그 API 주소가 나오니 잘 기억해 둔다.

http://블로그 주소/api

 

이제 오피스에서 간편하게 블로그 게시물을 만들어 보자

워드를 실행하고

파일 > 새로 만들기 > 블로그 게시물을 선택한다.

 

 

처음 만들면 블로그 계정 정보를 넣으라고 나온다. [새로 만들기] 를 누른다.

 

새 블로그 계정 대화상자에서 [기타] 를 선택하고 다음 선택

 

 

API 는 MetaWebLog 를 선택하고 블로그 게시 URL 은 이전에 기억한 BLOG API URL 을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 ID 와 비밀번호도 역시 입력

 

위 과정까지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자신의 블로그 이름이 나타나고, 확인을 누르면 드디어 워드에서도 티스토리 게시글을 바로 쓸 수 있게 된다.

 

위 과정을 마친 경우엔 리본바 탭이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로그 게시" 와 "삽입" 두 개만 남는다.

특히 워드의 블로그 글쓰기가 좋은 점은 해당 블로그의 기본 CSS 를 그대로 가져와 마치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글을 쓰는 것과 동일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는 점.

 

게다가 워드는 이미지를 붙여 넣기도 너무 간편하니, 이만큼 좋은 블로그 작성 툴이 또 있을까?

워드에서 블로그 글 쓰기만 빼와서 만든 것 같은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프로그램도 있지만, 워드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굳이 설치할 필요도 없고 워드 쪽이 완성도가 높다.

 

마지막으로, 워드에서 자주 블로그 글 쓰기를 한다면 리본바 빠른 실행에 [블로그 게시] 를 등록하면 간편하다

해당 설정은 위 그림처럼 워드 옵션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파일 탭 > 블로그로 보내기 선택하면 된다 (아래 그림처럼 리본바 빠른 실행에 블로그 게시 아이콘이 추가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