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깅

스킨 변경 그리고 추천 티스토리 스킨들

by esstory 2009. 7. 14.



근래 몇 달 동안 블로그 스킨들을 여러 번 바꿨습니다. (알아 주시는 분도 없지만 ㅎㅎ)
변덕이 심한 것도 있지만, 딱히 마음에 드는 스킨이 없다 보니, 이것 저것 시도해 보게 되네요.

얼마 전에 바꾼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1단 스킨 Divergence(Brown)이었습니다.
내용에 충실하고, 큰 사진도 부담 없이 올릴 수 있는 1단 스킨에 대한 로망 같은 게 있어서 요 놈을 보자 마자 변경했더랬습니다.
티스토리에 스킨 저장 기능 덕분에 저장해 둔 스킨을 열어 보니 요런 스킨이 나오네요.
 


늘 느끼지만, 1단 스킨에서는 사이드 바에 가져가야 할 내용들이 본문 상단이나, 하단 어딘가에 보여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1단 스킨은 주로 하단에 최근 댓글이나, 트랙백 등이 보이는데, Divergence(Brown) 스킨은 그림처럼 타이틀 상단에 표시됩니다. 장점은 스크롤 없이 사이드 바가 있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주는 거고, 단점은 상단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해서 본문 내용이 스크롤을 해야 제대로 보인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본문을 많이 보여주자는 1단 스킨의 장점이 없어져 버리더라구요.
그래도 간만에 바꾼 1단 스킨이라 적응해 보려고 한달 정도 지켜 봤습니다.

그러다가, 역시 1단 스킨의 단점 때문에 괜찮은 2단 스킨을 찾게 됐고 Whiteboard 스킨(http://www.tistory.com/forum/viewtopic.php?id=3091 )으로 유명한 hi8ar~)님이 예전에 만드신 Monochrome으로 갈아 탔습니다. Whiteboard 는 이미 너무 많은 분들이 스킨으로 사용하고 계셔서 조금이라도 달라 보이려고 이전 모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블로거들과 똑 같은 스킨이면 재미없거든요.
 



hi8ar~ 님이 만든 스킨이라 그런지, 큼직한 글자나 배치가 Whiteboard 와 상당히 유사하고 좋은 스킨이라 생각합니다.
단지 제 스킨으로 수정하다 보니 포샵을 전혀 못하는 저에게 상단 타이틀 부분이 숙제로 다가왔습니다. 이것저것 몇 가지 바꿔봐도 영 맘에 드는 타이틀이 만들어지지 않네요.

결국 열심히 변경 가능한 스킨이 없나 하고 하이에나처럼 검색을 하다가 현재 적용된 스킨을 제공하신 령주/徐님(http://moodsyndrome.com/)이 제공하시는 seevaa_mysophobia(결벽증) 스킨(http://moodsyndrome.com/383) 으로 갈아 타게 됐습니다. 바로 지금 보시는 스킨이죠.


 
남자에겐 좀 어울리지 않는 듯한 아기자기하고 예쁜 스킨이라고 생각됩니다.
요 스킨도, 투명 타이틀 바를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힘들고 복잡한(?) 과제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투명한 gif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있어 겨우 “사진찍는 프로그래머” 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었습니다. (알gif 이용)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기란, 내게 딱 맞는, 내게 어울리는 좋은 옷을 고르는 것처럼 참 힘듭니다.
기성복처럼 아무렇게나 입어도 되는 그런 옷보다는 내 블로그에 맞춰 입을 수 있는 이것 저것 지멋대로인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그런 스킨을 발견하기란, 하늘에 별따기네요.

그래서 열심히 만들어 주는 스킨 제작자 분들이 상당히 많음에도 늘 스킨이 부족하다고 느껴 집니다.
게다가 티스토리 자체적으로도 요 근래 올라오는 스킨들이 거의 없습니다. 가끔씩 워드프레스 기반 큐로보로 옮기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는데, 스킨 말고는 티스토리가 너무 좋아서 아직 실행에는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튼, 티스토리 관계자 분 혹시 이 글 발견하시면, 환상적이고 멋진 스킨들 많이 좀 만들어 주세요.

끝으로, 좋은 스킨을 찾아 헤매다 발견한 스킨이 좋은 블로그들입니다.
스킨을 배포하는 곳도 있고, 그냥 디자인이 멋져서 링크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포럼 - 티스토리 스킨 포럼인데 생각보다 스킨이 잘 안 올라옵니다 --;
쎄바님이 제공하시는 스킨들 - 해당 블로그의 스킨도 상당히 멋집니다.  제 스킨도 쎄바님 스킨 기반으로 령주/徐님
이 수정했다고 하네요. 깔끔하고 이쁜 스킨들이 많으니 모르신다면 강추
evelina님이 소개하는 다양한 티스토리 스킨들 - - 여기도 괜찮은 스킨들이 꽤 많습니다.
엔하늘님이 배포하신 skyfac.diary v1.1 스킨  - 까만 배경에 흰 글씨라 심플한걸 좋아한다면 괜찮은 스킨 같습니다.
Ennui 님 블로그에서 배포하는 스킨들
서울비님이 제공하시는 서울비 1.1 - 본문 텍스트를 흰색으로 가져갈 용기가 있으면 이 스킨도 정말 마음에 듭니다.

민노씨 블로그 - hi8ar~님이 만드신 민노씨님 전용 스킨이라고 합니다. 부럽기만 합니다.
LieBe님 블로그 - 스킨 공개여부는 모르겠고, 본인에 맞게 잘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시네요.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블로그- 요기도 그저 스킨이 이뻐서요~
 Fallen Angel님의 블로그 - Whiteboard 기반이라고 하는데 좋아 보입니다.
귀찮은 밥먹자의 뒹굴거리기 블로그
LEMONGREENTEA님 블로그 - 티스토리 맞나 싶은 멋진 스킨이네요.
bayles님이 만드신 VIOLET TOUCH THEME - 잘 만드신 스킨 같은데 배포는 안 하시는 거 같습니다

기타 제가 모르는 좋은 스킨  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릴게요 :)

'블로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Tweet ~  (4) 2010.05.16
블로깅  (2) 2010.04.26
2010년 맞이 블로그 스킨 변경  (17) 2010.01.04
한RSS 디렉토리 등록  (6) 2009.04.17
[자축]잘 찍은 대하 사진 열 포스트 안 부럽다  (6) 2008.09.30
전자금융거래법과 IE 종속 문제  (14) 2008.09.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