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윈도우 배경화면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프로그램 – ezWallPaper 0.1

by esstory 2008. 2. 21.



새로운 버전이 나왔습니다.
새 버전은 이 곳 글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2010/02/03 - [프로그램] - 윈도우 배경화면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프로그램 - ezWallPaper 0.2



ezWallPaper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는 배경을 자동으로 변경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능이 이것 밖에 없다 보니 딱히 더 설명할 것도 없네요 ^^;;

 

ezWallPaper 주요 기능

 

사용자가 지정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윈도우 배경화면을 변경합니다.

파일 단위가 아니라 폴더에 들어 있는 이미지 파일을 대상으로 자동으로 배경을 변경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빠른 탐색으로 배경화면을 수동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ezWallPaper 설정하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 뒤 ezWallPaper.exe 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기본 배경화면 폴더인 c:/Windows/Web/Wallpaper 폴더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추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시작 시 설정화면 실행 - ezWallPaper 가 실행될 때마다 위 설정창이 매번 보일 지 선택합니다.
  • 변경주기 - 자동으로 배경화면을 변경할 주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순서 섞기 - 이미지 순서를 랜덤하게 표시할 지를 선택합니다.
  •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실행 - 윈도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지 결정합니다.

 

트레이아이콘으로 설정하기

 


  • 일시정지/정지해제 - 바탕화면 자동 변경을 잠시 중지하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바탕화면 배경 설정 - 처음 설정 화면으로 갑니다.
  • 다음 배경으로 - 수동으로 다음 배경으로 변경합니다.
  • 이전 변경으로 - 수동으로 이전 배경으로 변경합니다.
  • 윈도우 바탕화면 빠른 탐색 - 수동으로 바탕화면을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다음 배경과 이전 배경을 누를 때 마다 윈도우 배경이 변경됩니다.

 

 

시연 동영상

 

간단한 시연 동영상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 파일을 로컬 폴더에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고 ezWallpaper.exe 를 실행하시면 됩니다(별도 설치 과정은 없습니다)

20081002배포.zip



2008/10/2일: 배경화면 주기에 6시간, 12시간 24시간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혹시 바탕화면으로 쓸만한 이미지가 부족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


최고의
바탕화면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 : Best Wallpaper Download Sites


에필로그

 

노트북에 비스타를 설치하고 나서  보니 배경화면으로 쓸만한 이미지가 많아서 어떤걸 고를까 고민하다가 자동으로 배경이 바뀌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미 아주 오래 전부터 이런 비슷한 류의 프로그램이 많아 사실 새로 만들 필요까지는 없었는데, 얼마 전에 설치한 Visual Studio 2008 버전을 테스트도 할 겸, 이래 저래 겸사 겸사해서 만들었습니다. 윈도우 배경 탐색에 들어간, Command Button Control 은 안타깝게도 윈도우 XP 에서는 제대로 보이지를 않더군요(다행히 죽지는 않습니다). 일단 XP 에서는 비슷하게 보이기만 하는 다른 버튼으로 대체했습니다(코드 그루에 관련 클래스가 있어서 사실 빌렸습니다)


Visual Studio 2008는 사실 조금 실망입니다. Visual Studio 2005 와 거의 달라진 게 없고, 덤으로 Internal Linker 오류가 가끔씩 나는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닷넷으로만 전념하다 보니 이쪽으로는 거의 신경을 안 쓰는 분위기네요. 물론 MFC FEATURE PACK 을 설치하면 쓸만한 컨트롤이 좀 늘었겠지만, 기본적으로 2005와 거의 달라진 게 없어서 좀 실망하고 있습니다.


ezWallPaper의 내부 코드는 제 프로덕트(?) 중에서는 처음으로 유니코드로 만들었습니다. 처음으로 유니코드로 개발하다 보니 꽤 실수하는 부분이 많고 어렵네요. 아니 어렵다기 보다 편하게 써오던 함수의 인자로 sizeof(TCHAR) 를 곱해야 하는건지, 나눠야 하는건지 항상 헷갈립니다.


사실 바탕화면을 변경하는 코드는 IActiveDesktop 인터페이스를 구하기만 하면 몇줄 안되는 코드로 구현할 수 있어서 어려운게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작은 프로그램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화상자, 설정 읽어오기와 같은 자질 구레(?)한 작업들에 손이 많이 가서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되네요.  늘 해 오던 작업이긴 하지만, 윈도우 프로그램이라는게 핵심되는 기능보다 늘 곁다리로 들어 가는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이 드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별 것 아닌 프로그램이지만, 혹시 쓰시는 분들께 유용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