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

점점 느려지는 윈도우 XP 다이어트 하기

by esstory 2007. 5. 16.

우선 이 글은 PC 초보자들을 위해서 적은 글이니 윈도우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시면 굳이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

 

윈도우 XP 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처음 설치한 후부터 절대 빨라지는 일 없이 계속해서 느려집니다. 

느려지는 주된 이유는

-       계속적으로 설치되는 이상한 프로그램들

-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엄청난 프로그램들

-       바탕화면 배경화면에 사용하는 큰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느려진 XP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하기 위한 몇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적어 봤습니다.

 

1.     윈도우 시작 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 느려지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시작시점부터 종료 시까지 계속해서 메모리와 CPU 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공의 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V3 와 같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외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A.     윈도우 시작 > 실행 > MSCONFIG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무수히 많은 프로그램을 제거 합니다. 다 제거하면 좋긴 하지만, 어느 걸 제거해야 할지 모를 경우 위치칼럼을 살펴보아, “Microsoft” 가 들어 있는 항목을 제외한 항목들 위주로 제거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신한 은행 보안프로그램 같은 경우도 윈도우 시작에 등록된 경우가 있어서 꼭 이런 프로그램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     정리를 하신 후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를 자동 재 부팅하게 됩니다.

 

2.     윈도우 XP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를 최적성능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A.     바탕화면 내 컴퓨터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하면 시스템 등록정보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시스템 등록정보에서 고급탭을 선택하고 성능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     성능옵션창을 보면 일반적으로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이거나, “최적 모양으로 조정이 선택된 경우가 많은데 이를 최적 성능으로 조종 이로 변경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     위와 같이 할 경우 윈도우 모양은 조금 예쁘지 않을 수 있으나 전체적인 성능은 많이 좋아집니다.

 

3.     배경화면을 없애자 - 일반적으로 배경화면에 큰 이미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XP 디폴트로 설치되는 이미지들은 그 자체가 2-3MB 의 파일 크기를 가지고 있어 메모리 사용량도 많을 뿐 아니라 바탕화면을 그릴 때 그래픽 카드의 오버헤더도 많은 편이라 가능하면 배경화면을 제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4.     윈도우를 최소 하루에 한번은 종료시키고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인터넷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할 경우 계속해서 메모리 사용량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어도 하루 한번 재 부팅 해 주세요

 

 

5.     윈도우 작업 관리자(Control + Alt + Del)를 자주 확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프로세스탭에서 현재 CPU 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제거 합니다.

B.     성능탭에서 현재 CPU 상태와 PF 사용을 확인하고, 실제 메모리보다 사용중인 메모리가 많을 경우 급격한 속도 저하가 있으므로 재부팅하거나 사용중인 프로그램 중 특히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6.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네이트온과 같은 프로그램 사용 문제

A.     MS 오피스 제품들은 특히 최신의 CPU 를 사용하는 PC 조차도 느리게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의 크기가 크고 메모리도 상당히 많이 잡기 때문인데 이럴 경우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실행하지 않거나, 다른 PC 에서 이용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B.     대한민국 채팅프로그램이라 불릴 수 있는 네이트온의 경우도 상당히 많은 CPU 와 메모리를 소비합니다. 저 같은 경우 네이트온은 SECOND PC 에서만 돌리고 메인 PC 에서는 거의 실행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7.     인터넷 익스플로러 임시 파일을 제거합니다.

 

8.     아주 오래 사용한 경우 하스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시켜 줍니다.

A.     내 컴퓨터를 열고 드라이브(C:\ D:\) 를 선택한 후 속성 탭으로 가신 다음 조각 모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 간단하게 살펴본 윈도우 XP 가볍게 사용하기를 마칩니다.

컴퓨터 초보 사용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아실 만한 내용이긴 한데 그래도 혹시 도움이 될까 하고 적어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