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W

예약 작업하기 (윈도우 7)


 

가끔씩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뭔가 실행하게 하려면 예약 프로그램이란 게 필요하다.

특정 시간에, 무슨 프로그램을 실행해라 정도 아주 간단한 요구 사항이라, 심심할 때 개발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 윈도우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예약 작업” 이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굳이 별도로 만들 필요가 없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매일 3시까지 반드시 야식 신청을 마감해야 하는데 나 같은 경우 자주 식권 신청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해서 오랜만에 윈도우 예약 작업을 찾게 되었다. 윈도우 XP 이후에 거의 안 써본 듯 한데 고새 UI 가 상당히 많이 변경되었다.

예전엔 후배가 만들어준 “맘마주세요” 라는 프로그램 덕분에 잊지 않고 저녁을 챙겨 먹을 수 있었는데 홈페이지 HTML 레이아웃이 바뀐 후로는 후배가 더 이상 업그레이드 해 주지 않아 자체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생겼다 ^^

(후배님 혹시 이 글을 읽으시면 다시 개발해 주세요~ *)


윈도우 7 에서 예약 작업 추가하기

 

윈도우 시작 키 > “예약”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예약  작업” 이 검색된다. 바로 엔터를 눌러 실행하자.

 

아래 그림과 같이 “작업스케줄러” 가 실행 되면, 초보자 겁주기 위해 너무 복잡한 UI 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우측에 있는 “기본 작업 만들기” 를 선택한다.

 

기본 작업 만들기에서, 이 예약 작업의 이름을 적당히 주고, 다음을 선택한다.

작업 트리거라는 말이 나온다. 이벤트를 야기한다는 뜻으로 Trigger 라는 영어 단어를 소리나는 대로 한글로 변경했는데, 좀 더 쉽게 한국말로 바꿀 만한 게 없었을까싶다. <발생주기> 정도로 해 줘도 괜찮을 거 같은데.

아무튼 회사에 있는 동안 매일 발생하니, 매일을 선택하면 된다.

 

실제로 예약 작업을 할 시간을 지정한다. 예에서는 9월 3일 11시부터 매일 매일 뭔가를 하도록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어떤 작업을 할 것인가를 선택한다.  단순히 “밥 신청하자” 라는 메시지만 표시할 예정이면 “메시지 표시” 정도로 선택해도 된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브라우저, 그것도 불여우로 회사 인트라넷 페이지를 띄우도록 하고 싶기 때문에 “프로그램 시작” 을 선택한다.

 

프로그램은 찾아보기를 선택해서 불여우의 Path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firefox.exe")를 지정하고, 인수에는 불여우 실행과 함께 실행한 URL 을 적어 주면 된다.

이제 다음을 선택하고, 마침을 누르면 모든 예약 작업은 완료 된다.

 

이제 마지막으로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작업이 남았는데, 작업스케줄러 리스트에 보면 방금 추가한 “저녁 식권 신청하기” 라는 이름이 추가되었는 지 확인하고,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눌러 “실행(R)” 을 클릭하여 원하는 기능이 실행되는 지 확인하면 끝.

 

개인적으로, 간단한 예약작업을 하기에는 윈도우 기본 “작업 스케줄러” 가 너무 복잡하게 생겨 먹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기능이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이런 게 윈도우에 있는 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게다가 “트리거” 라는 명칭처럼 뭔가 한글화가 덜 되어 있는 것도 같다.

아뭏튼 이제 위 방법으로 저녁 식권 신청 못하는 일은 없어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