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LUA

[LUA] 함수 호출 CALL BY VALUE/CALL BY REFERENCE

by esstory 2019.07.28

루아 함수 호출 시 CALL BY VALUE/REF 테스트 코드입니다 

print 의 결과는 --> 뒤에 있습니다 

 

-- 목적: 루아 함수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확인
-- call by value :  nil, booleans, numbers , strings
-- call by ref : table, function, thread, userdata

-- print 의 결과는 --> 로 표시
function dumpTable(o)
    if type(o) == 'table' then
        local s = '{ '
        for k,v in pairs(o) do
            -- key 가 숫자가 아닌 경우 "key" 
            if type(k) ~= 'number' then 
                k = '"'..k..'"' 
            end
            s = s .. '['..k..'] = ' .. dumpTable(v) .. ','
        end
        return s .. '} '
    else
        return tostring(o)
    end
end


print('-------------------------')
print('table 을 새로 만들어 리턴')
print('-------------------------')

-- 함수에서 만든 table 리턴
function testfunc()
    local var = {}
    var.x = 100
    var.y = 200
    var.z = {}
    var.z.a = 'aaa'
    
    return var
end

local tempTable = testfunc()
print(dumpTable(tempTable))
--> { ["y"] = 200,["z"] = { ["a"] = aaa,} ,["x"] = 100,} 


print('-------------------------')
print('arg 로 bool, 문자, 숫자, 테이블, nil 을 전달해서 바뀌는 지 확인 ')
print('-------------------------')

function funcTestCallBy(bValue, sString, nValue, tableValue, nilValue)
   bValue = true
   sString = '새로운 문자'
   nValue = 100
   tableValue.z = 200
   tableValue.x = 10
   nilValue = {}
end

local bValue = false
local sString = '문자열' 
local nValue = 10 
local tableValue = {z = 10}
local nilValue = nil

funcTestCallBy(bValue, sString, nValue, tableValue, nilValue)
local sOutput = string.format('bValue = %s, sString = %s, nValue = %d, table = %s, nilValue = %s',
    tostring(bValue), sString, nValue, dumpTable(tableValue), nilValue)
print(sOutput)
--> bValue = false, sString = 문자열, nValue = 10, table = { ["z"] = 200,["x"] = 10,} , nilValue = nil

'개발 > LUA' 카테고리의 다른 글

[LUA] TABLE 정렬(SORT)  (0) 2019.10.19
[LUA] 개발 환경 만들기  (0) 2019.09.30
[LUA] FOR 문  (0) 2019.09.29
[LUA] 함수 호출 CALL BY VALUE/CALL BY REFERENCE  (0) 2019.07.28
[LUA] 테이블 다루기 - 배열/맵/클래스  (0) 2019.07.28
[LUA] 문자열 다루기 간단 예제  (0) 2019.07.27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