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네이트온 4.0

by esstory 2009. 3. 4.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라 저도 항상 실행하고 있는 네이트온이 드디어 4.0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하여 설치했습니다.

이미 한달 전부터 4.0 베타를 사용했기 때문에 UI 상으로 낯설지는 않네요.

UI 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부드러워진 색상과 곡선처리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약간 MSN LIVE 를 따라 하는 것도 같고)

네이트온 3.7 4.0을 같이 놓고 보면 이전 버전이 많이 촌스러워 보입니다.


 

로그인 후 첫 화면은 조금 실망입니다.

버디 리스트로 가득해야 할 메신저를 중간부터 잘라서, 각종 플러그인 리스트를 두 줄로 표시하고 이번에 추가된 검색 창까지 들어 가서, 전체적으로 갑갑하다는 느낌입니다.

워낙 이것 저것 플러그 인 들이 많아져서 이를 홍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건 일부 이해가 가지만 메신저에서 중요한 건 버디일까, 추가 기능일까를 먼저 생각해 줬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남습니다.


 

다행히 플러그 인 영역은 스플리터를 이용해서 공간을 줄이면 한 줄로 줄일 수 있고 검색, 뉴스 보기 등은 우측 마우스 메뉴에서 토글로 숨길 수 있어서 조금은 숨통이 트입니다. 하지만 디폴트의 힘이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초기 설정 그대로 사용할 테니 불편을 감수해야겠지요.


 


그리고, 지난번 베타를 설치하고 쪽지를 보내다가 생긴 이상한 버그 --;

이 버그 때문에 해당 PC 에서는 더 이상 쪽지를 보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네이트온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채팅이 아닌 쪽지기 때문에 쪽지가 안되면 네이트온을 사용할 수가 없어 다른 PC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쪽지 보내기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쪽지쓰기창이 윈도우 시작줄에 타이틀만 보이고 아무리 해도 화면에 나타나질 않습니다. Spy 를 이용해 윈도우 좌표를 확인했지만, 좌표는 정상인데 희한하게 표시만 안되더군요.

베타를 지우고, 3.0을 재 설치해도 여전히 문제는 재현되고, 비슷한 방법으로 삭제와 설치를 반복해 봤지만, 역시 실패~.

뭔가 쪽지 관련 영역 정보를 레지스트리에 기록하는 거 같아 레지스트리에 네이트온 관련 정보를 찾아 봤지만 제가 아는 짧은 정보로는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음 번 패치에는 이런 오류가 꼭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 네이트온 쪽지에 바라는 기능 2가지.

-       폰트 설정이 저장되었으면 좋겠다 – 나눔 고딕이나 맑은 고딕으로 쪽지를 보내고 싶은데 매번 설정해야 해서 불편하고, 불편하니 잘 변경 안 하게 되네요. 대화창의 폰트를 지정할 수 있듯이 쪽지창도 폰트 지정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글자 길이가 너무 적다 – 불특정 다수가 보내는 쪽지를 오프라인 데이터까지 서버에 저장하려니 DB 용량 문제가 있어서 그런 건지 일반 쪽지는 4,000 바이트를 넘으면 잘립니다. 신문 기사나 좋은 글을 전달하고 싶을 경우 포기하고 URL 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도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번 기능에서 그나마 마음에 드는 건, 컬러 셋을 선택해서 쉽게 변경하는 거네요

멀티 계정이나, 미니클럽은 저 같은 노땅들에게는 별 필요 없는 기능이라 써 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폭적으로 변경된 것 중 하나는 메일입니다. 이전 버전까지는 통합메시지함에서 같이 관리되던 메일이 웹 메일로 변경되었네요. 메일을 핵심 전략으로 키우기 위한 포석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래도 이전 프로그램 방식보다 웹 방식은 인터페이스 면에서 불편하고 속도 면에서 느려졌습니다.

사실, 네이트 메일을 사용하지도 않지만, 메일이 오면 혹시 중요한 메일인가 확인 하게 되는데, 대출 같은 스팸 메일만 들어오니 ‘혹시나’가 ‘역시나’ 가 되는 게 다반사입니다.

이건 네이트만의 문제는 아니고 다음, 네이버 모두 스팸메일이 왜 그리 걸러지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웹 메일로 구글 메일을 사용하는 이유에는, 계속해서 커지는 용량과 스팸이 없어 내가 봐야 하는 메일만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인데 네이트에서 메일을 강화하고자 한다면 이 두 가지에서 경쟁력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메이저 업그레이드 치고는 뭔가 허전한 느낌이고, 쪽지 쓰기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했고(설치를 제거해도 해결 되지 않는) 메일은 이전보다 불편해 졌는데, 여전히 스팸은 들어 오고 그러네요.

항상 그렇듯 쓰다 보면 좀 불만이 많은데 위에 열거한 불만 말고는 다 좋습니다 ㅎㅎ. 월 이용자 수가 1600 만명이나 되는 국민 메신저 네이트온이 앞으로도 멋진 기능으로 여타 메신저와 좋은 경쟁관계를 그려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