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아이나비 7.0 업그레이드 실패 & 성공

by esstory 2007. 6. 3.

모르는 길을 언제나 척척 찾아주는 고마운 아이나비.

요 아이나비가 말썽부리는 경우는

-       쉬운 길을 어렵게 찾아 갈 때

-       큰길을 두고 막히는 샛길로 갈 때(절대 길이는 짧지만, 차라리 큰 길로 조금 돌아가는게 운전하기 편한데도 시장 골목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ㅠ_)

-       목적지 주변에서 혼자 안내를 끝내 버려 입구를 못 찾고 헤맬 때

-       그리고 최근 들어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된 업그레이드 할 때.

 

특히 버전 6.0 버전부터는 이상하게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많은 시간적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SD 카드리더기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해 왔었는데 6.0부터는 SD 카드로 아무리 설치를 해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같은 설치를 여러 번 반복하다가 결국 PDA SD 카드를 꽂은 채 설치하면 된다는 걸 발견하고 이후에는 ActiveSync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ActiveSync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거의 2-3시간 이상 설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답답하기 그지 없어도 다른 방법을 아직 찾지를 못했습니다.

명색이 프로그램으로 밥 먹고 사는 게 직업인데 --; 요런 프로그램 업데이트 하나 하지 못해 매번 고생하다니 ㅠ_;;

 

어제 밤 오랜만에 아이나비 사이트에 방문했더니 아래처럼 7.0 업그레이드 공지가 올라와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이전까지의 업그레이드 고통을 잊고, 새 버전에 대한 선전 문구에 홀려 PDA 에 아이나비 업그레이드를 감행했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선행작업을 했습니다.

-       ActiveSync PDA 백업하기 요건 만일의 사태를 위해 주기적으로 해 주는 게 좋습니다. PDA 는 자주 전원이 완전 나가버려 초기화 되는 경우가 많아서

-       SD 카드 백업하기 아이나비를 설치할 때 매번 SD 카드를 지워버리기 때문에 이것도 매번 해 줘야 합니다. 또한 아이나비 설치에 실패했을 경우에도 이전 상태로 고대로 돌리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걸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나비에서 IPAQ 시리즈로 들어가, 아래 그림처럼 자동설치 프로그램 받기를 선택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6.0
의 경험으로 PDA SD 카드를 꽂은 채 자동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전체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시간 넘게 지루한 업데이트를 계속한 후, 마지막, 프로그램 설치 작업과 아이나비 등록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 또 다시 이전과 같은 악몽의 시작 ㅠㅠ;;

설치 완료 후 아이나비 실행하면

 

"지도데이터 중 음성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읽지 못했습니다. 음성안내가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지도데이터를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무시무시한 오류가 나오고 프로그램이 중단되어 버렸습니다.

2시간 동안 기다린 시간도 허무하고, 6.0부터 계속되는 업그레이드 문제로 좀 열이 받았습니다.

고객 게시판에 들어 가보니 이미 며칠 동안 업그레이드를 하지 못한 고객들의 아우성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업그레이드를 실패하면 이전 버전이라도 돌릴 수 있어야 하는데 SD 백업까지 신경 쓰면서 업그레이드를 할만한 고객들은 그리 많지 않을 테고, 더 이상 아이나비를 사용할 수 없으니 얼마나 난감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 동일한 문제를 해결한 고객이 없는지(아이나비 측 답변은 거의 기계적으로 제대로 설치하면 된다는 식밖에 없고 해결을 주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게시판을 계속 훑어 봤지만 제대로 된 답변을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글이 너무 많이 올라와 글을 읽는데도 한참 걸렸습니다 아이나비 측 답변은 초지일관 정확한 지도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말 밖에)

이전에 성공적으로 되었던, ActiveSync 를 통한 자동 설치 프로그램이 방식이 실패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제대로 설치하는 방법을 찾을 수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나비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몇 번의 실패를 다시 거듭하니 새벽 3시더군요. --;;  

 

여러 번의 실패를 거듭한 후 최종적으로 아이나비 7.0 을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에 성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 설치가 실패했기 때문에, 자동설치 프로그램으로는 희망이 없습니다. 아이나비 업그레이드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자기 기계에 맞는 프로그램과 지도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과정에서 ACTIVEX 가 설치되는데, 고작 다운로드 하나 하면서 시스템 리부팅을 요구합니다. 프로그램을 발로 만드는지 --). PDA 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은 PPC2003SE(가로/세로모드), 지도데이터는 전체다운(가로세로(LandPort-2GB)) 입니다. 각자 자기 기종에 맞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받으셔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1’ 에서 받은 두 압축파일을 로컬에 모두 푼 다음 아래 그림(SD 카드 폴더)과 같이
- MAPDATA
폴더를 통째로 SD 카드로 복사합니다
-
아이나비설치.EXE iNavi_2003SE.dat 데이터 파일을 SD 카드 루트에 복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SD 카드를 SD 카드 리더에서 뽑아, PDA 에 꽂은 다음 PDA 탐색기 > SD 카드 > 아이나비설치.EXE 를 실행합니다.

4.     이제 정상적으로 아이나비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번 고생으로 인해 앞으로는 자동 설치 프로그램 없이도, 수동 설치만으로 충분히 아이나비를 설치할 수 있을 듯 하고, ActiveSync를 통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게 되어 다음부터는 설치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나비 측은 아이나비를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아이나비를 컴맹이나, 일반 고객이 설치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설치 파일 하나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에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좀더 신경 써 줬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고객게시판에 답변 쓰는 이들도 한번이라도 해당 기계에서 고객과 같은 고생을 해 본 다음 문제가 없는지, 어떻게 해결하는지 성의 있게 답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요건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인데 이런 기본적인 것도 하지 않고 앵무새처럼 개발자들이 해준 말만 반복하고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