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파이어폭스 3.0b1 한글판 잠깐 사용기

by esstory 2007. 11. 25.

구독하고 있던 자료실에서 모질라 한글판 3.0 베타 버전이 올라온걸 보고 그냥 설치해 버렸습니다.

Mozilla Firefox V3.0 Beta 1 한글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설치하고 받은 느낌은 아이고~, 이전하고 변한 게 도대체 뭔 가하는 점입니다. 눈에 보이게 변한 게 너무 없어서 (내부적으로는 꽤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숨은 그림처럼 뭐가 변했는지 찾아야 했습니다.

 

작동하지 않는 부가기능들

일단 3.0 베타를 설치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확장기능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거의 대부분의 부가기능이 모두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표시됩니다.  북마크 동기화 기능이나, 사전 등은 간간히 잘 사용하던 거라 조금 아쉽지만, 곧 조치 되겠죠.

 

새로운 북마크 기능과 Smart Places Folder

그나마 UI 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변경사항 중에 하나는 새로 추가된 별점 버튼입니다.

주소 입력 창에 구글 메일이나, 구글 리더에나 보던 별표가 추가된 게 보입니다.(처음에는 구글 툴바 때문인 줄 알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refox 3 Beta 1 Release Notes 에서 해당 내용을 찾아 보니 아래와 같이 설명 되어 있네요

 

Star button: quickly add bookmarks from the location bar with a single click; a second click lets you file and tag them.

 

한번 클릭하면 북마크에 추가하게 되고 두 번을 클릭하면 태그까지 입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 클릭하면 요런 창이 뜨면서, 북마크된 사이트에 태그를 붙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관리할 사이트가 많은 경우 태그를 다는 것도 의미가 있겠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마크를 통해 추가된 사이트는 “Smart Places Folder”를 통해 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북마크 도구 모음에 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처음 보는 “Place” 라는 폴더가 추가된 게 보입니다. 이 폴더에 방금 전에 별점을 부과한 사이트에 자동으로 들어가 지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마크라는 이름 대신 별점이라는 표현이 처음엔 좀 낯설었는데 보니까 자꾸 보니 정이 드네요 ;-)

 

 

조금 달라진 다운로드 관리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다운받은 파일들의 리스트와 실행 아이콘만 표시되게 변경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다운로드 받은 폴더를 실행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요번 업데이트에서 빠진 것 같군요. 저는 그게 더 편했는데... 하단에 검색기능도 있어 다운받은 목록을 쉽게 찾는 기능도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모리 최적화

역시 릴리즈 노트에서 언급한 내용인데요. 이미 불여우 2.x 대부터 IE 보다는 훨씬 적은 메모리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번에 개선된 내용도 좀 기대가 됩니다.

2대의 PC 에서 이전 버전과 새 버전으로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메모리 비교를 좀 해 보다가 결국 포기했습니다. 획기적으로 메모리가 개선된게 아니라면 이 부분을 눈으로 확인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냥 불여우를 믿을 랍니다 ^^;

 

기타

불여우 3.0 에서는 웹 표준을 더욱 더 준수하기 때문에, 혹시나 제대로 표시가 안되는 웹 사이트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요

제가 자주 다니는 사이트들은 웹표준을 잘 준수해서 그런지,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이상하게 보이는 사이트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지적한 것처럼 티스토리 로그인 화면이 조금 이상한데 이건 애교수준 정도이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블로그나, 네이버, 네이버카페, 다음 등 주요 사이트들은 사용하는데 있어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또 조금 바뀐 부분 중에 하나는, 티스토리에서 댓글을 달 때 뜨는 팝업창에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불여우의 메뉴와 주소 창이 같이 표시됩니다. 주소를 확인시켜 주기 위한 건지, 아니면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창이 이전보다 커져서 부담스런 면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외 개선사항들은 Firefox 3 Beta 1 Release Notes 에 언급되어 있으니 불여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