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적립식 펀드, 최적 투자 시점을 찾아라

by esstory 2007. 7. 11.

올해 들어 종합주가 지수가 폭등하면서 여기 저기서 적립식 펀드 수익률이 40% 에서 60% 가 넘었다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종합주가지수 전망을 낙관 했던 재테크 도사님들이 올해 초 적립식펀드에 1,000 만원을 가입하였다고 가정하면 최소 300~600만원의 수익을 거두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펀드는 실제 수익률이 50% 를 넘는다고 하네요)

시중은행의 1년 정기예금의 이자가 최근에야 년 5% 대에 진입한 것에 비하면 30% 라는 초 울트라 수익률은 정말이지 로또에나 비교할 만큼 대단한 것인데요.

적립식펀드를 이용해서 가장 좋은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몇 가지 경우의 수를 따져 조사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이후에 설명하는 자료들은 다음과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       종합주가 지수와 99% 이상 유사하게 움직이는 ETF 대표종목인 KODEX200(#069500) 종목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종합주가지수와 같이 특정 지수와 동일하게 움직이는 펀드를 인덱스펀드라 하는데 인덱스펀드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할 수가 없어서 동일한 움직임을 가지는 KODEX200 종목을 적립식 펀드라 가정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ETF 가 실제로 적립식 펀드로 운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적립식 펀드를 대표할 수 없다는 점을 미리 밝힙니다.(ETF 를 이용한 매매에 대해서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       월간 적립일 경우 매월 1일 종가로 구입하도록 설정했습니다. 1일이 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종가로 대체했습니다.(보통은 15일이나 21일에 적립식 펀드에 들어오는 돈이  많다고 하는데, 크게 오차는 없을 듯 합니다.)


KODEX200 - 20061월부터 적립할 경우 수익률 추이

그럼 2006 1월을 기준으로 KODEX200 종목을 구입했을 경우 월간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비교에 쓰인 '적립식' '거치식'의 용어는 나름 아래와 같이 정의 했습니다.

-       적립식: 매월 1일 날 종가로 KODEX200 100 만원씩 구입했을 경우 수익률 차트입니다.

-       거치식: 시작일의 종가로 1,000만원 치 KODEX200 종목을 구입한 이후 추가 투자 없이 그대로 두었을 경우 지금까지 수익률 차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       종합주가지수가 2007 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이 경우 거치식이 좀더 나은 수익률(28.42% VS 23.80%) 을 보여줍니다

-       적립식펀드의 경우 매월 주기적으로 일정금액을 투자하는 특성상 주가가 하락할 때 하락률이 조금 더 낮게 나옵니다 (-4.81% VS -5.64%)


자세한 데이터는 아래를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KODEX200 - 20041월부터 적립할 경우 수익률 추이

보다 많은 기간을 통해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KODEX200 2004 1월부터 적립한 경우 수익률을 구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보시면 좀더 극명하게 거치식과 적립식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수익률입니다. 거치식의 경우 122% 의 경이적인 수익률(종합주가지수가 2배 뻥튀기 되었네요)을 기록한 반면, 적립식은 65% 수익에 그쳤습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거치식의 경우 종합주가와 동일한 수익률 곡선을 그립니다. 종합주가가 상승할 경우 그만큼 수익이 좋지만, 하락을 지속한다면(이제는 그럴 이유가 없어보이지만) 그만큼 손실도 커집니다.

-       적립식으로 투자할 경우 투자원금을 분산시켜 위험을 줄이는 데는 좋지만 요즘과 같이 큰 상승 장에서는 거치식처럼 좋은 수익을 얻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


상세한 데이터는 아래 표를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 2004 1월부터 적립할 경우 수익률 추이


KODEX200

의 경우 그 동안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기 때문에 삼성전자(#005930) 와 같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경우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테스트 해 봤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주가가 워낙 높아서 100만원을 기준으로 구입할 경우 거의 1주 또는 2주 정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편차를 줄이기 위해 150만원으로 보통 2주정도, 많을 경우 3주정도 구입할 수 있는 금액으로 정해 테스트를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적립식과 거치식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       주가가 400,000 ~ 650,000으로 요동치는 동안 거치식의 수익률도 따라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적립식의 경우 초기 투자 당시보다 2006년도에 상당한 가격 상승이 있었음에도 오랜 주가 횡보에 따라 수익이 분산되어 그다지 좋은 수익률을 보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68%)

-       거치식의 경우 주가의 횡보나 하락에 상관없이 구입 당시 주가와 최종 주가만 중요함으로, 어느 시점에 들어가서 어느 시점에 나오느냐가 관건입니다. 만약 삼성전자를 최고가인 73만원(2006 2)에 구입했다면 지금도 한참 손해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위에서 사용한 상세 데이터는 아래 내용을 펼쳐 보세요

삼성전자 – 2006 2월 최고점에서 적립할 경우 수익률 추이

위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치식의 경우 투자시점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동합니다. 2006 2월 삼성전자를 최고점에 구입했을 경우 적립식과 거치식의 수익률을 다시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자를 최고점인 2006 2월에 구입한 경우

-       거치식의 경우 주가와 비슷하게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적립식의 경우 주가나, 거치식의 수익률에 비교하여 양호한 수익률 곡선을 보입니다.(물론 마이너스 수익률)


KT – 2004
1월부터 적립할 경우 수익률 추이(횡보)


KODEX200
과 삼성전자의 경우 2004년 기준으로 상당히 많은 상승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 보다 다양한 데이터를 위해 그동안 상승폭이 적거나 거의 없었던 KT(#030200) 종목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T(#030200) 와 같이 변동폭이 적고, 주가가 계속 횡보를 한경우 결과는

-       적립식의 경우 약 6% 의 수익을 거둔 반면 거치식의 경우 -5% 의 손실을 봤습니다. 

-       주가가 횡보할 경우 확실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경우 보다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세 데이터는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적립식 펀드, 그 최적 투자시점은

이상으로 다양한 지수 방향에 따른 적립 효과에 대해 예상 수익률을 시뮬레이션 해 봤습니다.
시뮬레이션결과를 기반으로 적립식펀드의 최적투자시점은

-       적립식 펀드라 할지라도 초기 진입 시점이 중요합니다.  너무 높은 시점에 시작할 경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늘어 날 수 있습니다.

-       향후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미래를 밝게 본다면, 적립식보다 목돈을 한번에 투자하여 주가의 방향에 따라 수익을 얻는 편이 좋습니다.  적립식으로 할 경우 손실을 분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해 주지만 주가 상승기에는 이익도 분산시켜 수익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들어 종합주가 지수가 1900 선에 다가가고 있어 지금 시점에 적립식 펀드를 시작할 경우 상투를 잡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투자 방법을 찾기 위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해 봤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인 듯 하나, 종합주가지수가 2004 7월 이후부터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 개인들의 투자패턴이 예전과 같은 단기투자에서 장기투자로 변경되었다는 점에서, 몇 년 뒤의 종합주가 지수를 가늠하면서 투자에 임한다면 어느 정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일정금액을 매월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금액을 투자하기 보다, 전월보다 하락 시 투자금액을 2배로 늘린다든지,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 투자금액을 늘리는 식으로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조금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 보시면 투자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