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20일부터 티스토리의 관리자 화면 이 완전 새로워졌습니다.
그 동안 사용자들의 많은 제안들을 받아 들여 아주 멋지게 변경되었더군요.
티스토리의 새 관리자를 맞아 2007년 11월 7일 티라이브 0.2 이후 거의 1년 동안 아무런 변경 없이 한 구석에 쳐 박혀 있던 티라이브 소스를 다시 꺼내 새 관리자에 맞도록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티라이브의 내부 구조는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를 파싱해서 댓글이나 트랙백 같은 필요한 부분만 가져오는 구조여서 이번에 변경된 새 관리자에 맞도록 수정하는 아주 마이너한 작업이 필요했거든요.
이번 버전에서 티라이브 자체로는 단순히 새 관리자에 맞추는 간단한 작업만 했을 뿐이지만,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가 완전 새로워 지면서 기능적으로 몇 가지 좋아진 점이 생겼습니다.
- 답글 리스트에 본인이 작성한 댓글이 보이지 않도록 되었습니다 – 이전부터 건의 들어온 내용이었는데요. 금번 티스토리 개편에서 댓글 목록에 아예 본인이 작성한 글이 없어졌더군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티라이브도 해당 댓글을 표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댓글이나 트랙백 리스트 등에 작성자의 아이디가 함께 보입니다. 누가 작성했는지 보시기 편하겠죠.
- 댓글 내용이 이전에 비해 많이 길어졌습니다. – 위 그림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미리 볼 수 있는 댓글의 길이가 좀 더 늘었습니다.
- 내부적으로 조금 성능 개선이 되었습니다 - 이전에는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을 알아 오기 위해 별도 페이지를 서핑해야 했는데 이번 개선으로 모두 관리자 페이지에서 가져올 수 있게 되었더군요. 그래서 이전보다 조회 속도도 조금 빨라지고, 메모리 사용량도 좀 줄었습니다.
티스토리의 새로운 관리자 덕에 몇 가지 좋은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방문자 카운터 부분에서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 새 관리자의 기본 페이지에는 기본적으로 방문자 카운터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다행히 센터 설정을 통해 방문자를 추가할 수 있는 구조이긴 하지만, 한번씩 작업을 해 줘야 하는 작은 불편이 있습니다.
일단 (새)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우측 상단에 보시면 “센터 설정” 이라고 있습니다.
센터 설정에 들어 가면 본인이 관리자 화면에서 보고 싶은 항목을 고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요기서 “방문자통계” 체크를 선택해 주세요. 이게 다 입니다.
현재는 이전 관리자와 새 관리자가 공존하고 있지만 8/20일부터 3주간 병행 후에는 기존 관리자는 없어진다고 하네요. 이전 티라이브도 그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할 것으로 보입니다.
티라이브를 혹시 아직도 쓰고 계신 분이 있다면 새 버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개행문자가 들어 있는 경우 글자 깨짐 버그 수정(2008/9/5일)
- 듀얼모니터에서 댓글/트랙백/방명록/댓글알림 리스트 파업 위치 버그 수정(2008/9/16일)
- 티스토리 장애 발생 시 카운터 및 댓글등이 클리어 되는 버그 수정(2008/9/17일)
- 소리 사용 설정 기능 추가(2008/9/29일)
- 티스티리 최근 댓글 알리미 기능 변경에 따른 긴급 패치(2009/1/2일)
- 툴팁 텍스트에 한글 잘림 버그 수정 (2009/1/4일)
- 타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댓글 (최근 댓글 알리미) 다시 가동 (2009/4/27일)
- 지금 바로 조회하기 기능 추가((2009/4/27일)
티라이브에 대한 소개는 이전에 작성한 글로 대신합니다.
티라이브란
티스토리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아도 방문자 수와 최신 댓글/트랙백/방명록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티라이브 버전 0.2 의 주요 개선 내용
- 트레이아이콘으로 전환
-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알림 기능
- 툴팁으로 간단한 최근 댓글 정보 표시 기능
각 기능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트레이아이콘으로 전환기능
티라이브가 작은 창만 유지하기는 하지만, 가끔씩 작업에 방해가 된다 싶으면 트레이아이콘으로 옮겨두고 싶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금번 작업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화면과 같이 티라이브 메인 창에서 우측 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트레이아이콘으로 전환하기”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시면 하트 모양으로 트레이아이콘에 표시가 됩니다.
(아이콘 디자인 능력이 없어서 티스토리 아이콘으로 몇 번 작업하다가 좌절하고 결국 FAMFAMFAM 사이트에 공개된 아이콘을 사용했습니다.)
트레이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툴팁으로 최종 수집 시간, 오늘/어제/전체 방문자, 최근 댓글/트랙백/방명록/댓글알림 내용이 간략하게 툴팁으로 제공됩니다.
트레이아이콘 상태에서 원래 팝업 모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두 번 클릭하거나, 역시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메뉴를 선택해서 “팝업 모드로 전환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트레이아이콘 상태에서도 새로운 댓글이 발생할 경우 알림 창이 발생하고, 아이콘 모양이 조금 변경되어 댓글을 확인할 때까지 유지하게 됩니다.
댓글 확인은 트레이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 추적기능
이번 버전에서 조금 많이 수정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원래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센터”에 있는 HTML 내용을 가져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최근 방명록을 표시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 티라이브 사용하시는 분이 얼마 되지도 않지만^^)이 댓글/트랙백 > 댓글 알리미 페이지에 있는 본인이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추적을 원하셔서 이번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같은 주기에 두 가지 페이지를 모두 가져와 내용을 표시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약간의 오버헤더가 생겨서 많이 고민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버헤더 부분은 글 말미 부분을 참고하세요.
댓글 알림 기능은 다음과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림과 같이 R(댓글), T(트랙백), G(방명록) 마크 옆에 A(댓글 알림) 마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마크를 클릭 하시면 위 그림처럼 본인이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과 관련된 리스트가 출력됩니다.
다른 알림 기능과 동일하게 새로운 댓글 알림이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A 마크가 반전되면서 새로운 댓글 알림이 발생했음을 항상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툴팁으로 간단한 최근 댓글 정보 표시 기능
티라이브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아래 그림처럼
- 마지막 조회 시각
- 오늘 방문자 어제 방문자 전체 방문자
- 최근 댓글
- 최근 트랙백
- 최근 방명록
- 최근 댓글 알림
을 표시합니다.
마우스를 클릭하지 않아도 툴 팁만으로 간단하게 오늘의 블로그 요약 정보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개선/변경 사항
- “맑은 고딕”을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맑은 고딕” 이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에서는 기본 폰트를 “맑은 고딕”으로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 최소 조회 주기가 기존 10초에서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Known Problem
티라이브에의 금번 개선으로 인해 약간의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한번 조회 시 마다 2가지 관리자 페이지를 가져오는데 이 때 메모리가 예전보다 많이 증가하네요. (IE 웹 브라우저 컨트롤의 문제로 보입니다)
하루 종일 실행하고 있을 경우 조회 주기에 따라 메모리 사용량이 제법 늘어날 수 있는데, 가끔씩 작업관리자로 메모리를 확인해 보시고, 마음에 안 드시면 종료 시켜 주세요 --;;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알리미 티라이브 버전 0.4 (93) | 2009.06.02 |
---|---|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알리미 티라이브 버전 0.3.2 (46) | 2009.04.28 |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알리미 티라이브 패치 - 버전 0.3.1 (16) | 2009.01.02 |
디버깅의 어려움과 즐거움 (5) | 2008.06.16 |
기념일을 잊지 말자 - 마이플래너 0.1a (9) | 2008.06.06 |
Fph.exe 유감 그리고 강제 종료시키기 (53) | 2008.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