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최상위 속성을 잃어 버리는 네이트온 바탕화면 플로팅

by esstory 2010. 1. 27.



윈도우 7 에서 네이트온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불편한 것이 늘었습니다.  (가장 불편한 건 메모를 웹에서 보는 거지만요)
바로 제목과 같이 네이트온의 플로팅 띄우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입니다.

네이트온에서 버디리스트 중 한명에 우측 마우스를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플로팅 띄우기" 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바탕화면으로 해당 친구만 쏙 꺼내놓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 사람과 이런 식으로 하루 종일~ 쪽지로 많은 대화를 하는데요 ^^;

최근에 요 플로팅 띄우기가 말썽이네요.
문제의 원인은 플로팅이 자꾸 자꾸 뒤로 숨어 버립니다.


플로팅을 선택해야 하는데 창들 뒤로 숨어 버리니 창을 일일이 닫아야 하는데, 어떨때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 창들이 많아 어딨는 지 찾는 것도 일이네요.

그나마 윈도우 7 에 있는 에어로 쉐이킹을 사용해서 네이트온 창을 한번 흔들어 주면 네이트온만 남기고 모두 최소화가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잃어 버린 플로팅을 찾아 낼 수 있지만, 그것도 잠시뿐, 다시 다른 화면에 의해 숨어 버려서 결국 플로팅을 닫고 다시 실행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더군요.

네이트온 개발자가 조금만 더 신경을 썼으면 어떨까 하는 바램입니다.
우선 윈도우에서 최상위 윈도우 속성은 자주 소멸(?) 됩니다.  어떤 경우인 지는 모르지만 TOP MOST 로 윈도우 속성을 지정해도 어느 순간 다른 창들 특히, TOP MOST 가 아닌 NORMAL 속성의 창들에게도 쉽게 우선 순위를 빼앗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윈도우 Z-ORDER 가 변경되는 걸 감지할 수 있다면 제일 좋겠고 그게 안되면 TIMER 를 돌리거나, 마우스 HOVER 또는 클릭 시 마다 계속 TOP MOST 속성으로 변경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코딩 도 간단하고 부작용도 없는데 개발자가 신경 써 주면 안될까요 ~.

잡담으로 윈도우 7 에 들어 있는 스티커 메모라는 간단한 메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뭔가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좋은 게 생겼구나 생각했는데
이건 만들다 만 것도 아니고, 누가 개발해도 이것 보다는 잘 만들겠다 싶네요
우선 투명 기능이나, 최상위 기능, 메모 관리자 같은 기본 메모 관리 기능이 하나도 없습니다.

다른 창이 뜨면 뒤에 숨어 버리고 볼려면 창들을 헤 집고 다녀야 하고, 실수로 닫아 버리면 찾을 방법도 없습니다. --;;
색상 변경 기능으로 다양한 색상 구경하고는 담부터 안 쓰게 되더군요.

네이트온 플로팅이나 메모 등과 같은 어플에선

  • 최상위 보기 기능
  • 투명도 설정 기능
  • 마우스 Hover 시에는 투명도 설정 시에도 불투명하게 보이기 기능
  • 단축키로 Show/Hide 시키는 기능

등이 기본으로 들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티커 메모는 윈도우 8 이 나오면 제대로 작동하려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