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찍는 프로그래머

윈도우8에서 좋아진 점 – SmartScreen

사용기/S/W

 

얼마 전에 인터넷으로 토렌트 링크를 내려 받고 무심코 이를 눌러 실행하려고 하다가 윈도우 8 의 SmartScreen 경고 창에 가로 막혔다.

알고 보니 내가 다운받은 파일은 토렌트 링크 데이터 파일이 아니라 데이터 파일을 가장한 exe 가짜 실행 파일이었고 파일의 아이콘마저 토렌트와 동일해서 하마터면 속을 뻔 했던 것이었다.

이처럼 윈도우 8 은 사용자가 인터넷으로 내려 받은 알 수 없는 실행 파일을 실행/설치 하고자 할 때 해당 파일의 안정성을 체크 한 후 사용자에게 경고하도록 SmartScreen 기능이 기본으로 실행되고 있다.

윈도우 8 의 SmartScreen 기능은 사실 Internet Explorer 8버전 이후에 탑재된 SmartScreen filter 와 기능상 동일하다.

하지만 윈도우 8 에서는 이 기능이 OS 차원으로 합쳐졌고 브라우저가 IE 이든 크롬이든 불여우이든 가리지 않고 인터넷으로 내려 받은 파일을 안전하게 감시해 준다.

윈도우 8 SmartScreen 작동 방식

윈도우 SmartScreen은 모든 내려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설치 하려고 할 때 해당 파일의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로 전송한다. 만약 해당 프로그램이 불여우나 아이튠즈처럼 유명하고 많이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는 파일이라면 문제 없이 실행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아래 그림처럼 프로그램 설치가 막혀 버린다.

SmartScreen 작동관련 참고 글: HTG Explains: How the SmartScreen Filter Works in Windows 8

위 그림을 보충설명하자면 윈도우 8 을 처음 설치하고 마인드맵 프로그램xMind 에 접속해서 내려 받은 후 이를 실행하려고 할 때 뜨는 창이다.

최근에 다시 이 과정을 반복하니 더 이상 경고 창이 뜨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해당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이 이미 내려 받아 별다른 제지 없이 실행 시켜 주는 것 같다.
 

위와 같이 앱 실행이 막히더라도 믿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당황하지 말고 추가 정보를 클릭해서 "실행"을 선택 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정보가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좀 더 정확한 프로그램 실행 보호가 가능할 듯 하지만 일단 이 정도만으로도 처음 내가 말한 것과 같은 파일 오인을 유도하는 악성 배포자로부터 사용자를 많이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8 의 SmartScreen 은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센터에서 옵션 수정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옵션을 바꾸지 말기를 권한다.

 

그리고 가끔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가 바쁜지 SmartScreen 에 연결할 수 없다고도 뜬다. 그만큼 보완해야 할 거리도 많아 보이긴 하지만 지난 번 윈도우 8 의 윈도우 업데이트와 함께 가장 맘에 드는 기능 중 하나이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