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윈도우 8.1 에서 원노트 화면 캡처 단축키 변경

by esstory 2013. 10. 29.


조금 늦었지만, 윈도우 8.1을 드디어 설치했다(사실은 맥북에 매버릭스 설치하다 부트캠프 날아가 어쩔 수 없이 다시 설치 ^^)

윈도우 8 의 흥행이 윈도우 7만 못하고, 기대했던 윈도우 RT, 윈도우 태블릿이 극도로 부진한 상태에서 MS 가 절치부심해 내 놓은 윈도우 8.1 이라 기대가 컸는데,

좀 더 자세한 사용기는 뒤로 하고

윈도우 8.1을 설치했더니 잘 사용해 오던 MS 원노트의 화면 캡처 단축키 WIN + S 가 안 먹힌다.

이유는 윈도우 8.1부터 WIN + S 단축키가 윈도우 검색으로 변경되었기 때문.

 

 

원노트 설치된 상태에서 WIN + S 는 이전까지 화면 캡처용으로 잘 사용해 왔는데 윈도우 8.1부터는 위 그림과 같이 검색 창이 대신 실행된다.

새로 생긴 검색창은 상당히 똑똑해 졌는데 PC 내의 문서뿐만 아니라 빙 검색을 통해 추천 검색어를 같이 보여주고 검색을 누르면 멋진 검색 결과 창으로 이동한다.

 

새로 생긴 검색 기능은 정말 좋지만, 하필이면 원노트가 잘 써 오던 WIN + S 를 가져가는 바람에 잠시 좌절.

다행히 간단한 방법으로 원노트의 화면 캡처 단축키 변경이 가능하다

아래는 원노트의 단축키를 수정하는 방법이다.

※ 단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위험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시길 (책임 못 짐)

 

  1. 윈도우 실행 – Win + S
  2. Regedit 실행
  3. 아래 위치로 이동: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ffice\15.0\OneNote\Options\Other
  4.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5. 키 값 이름 ScreenClippingShortcutKey 입력하고 단축키로 41(WIN + A) 을 입력  > PC 리부팅

  6. 숫자 41 은 단축키 WIN + A 에 해당한다. 다른 단축키들은 아래와 같다. WIN + A 가 그나마 가장 나아 보인다.

 

향후 있을 오피스 업데이트에서는 화면 캡처 단축키가 WIN + SHIFT + S 로 바뀐다고 하는데 키를 3개나 눌러야 해서 차라리 위 방법으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편이 낫겠다.

끝으로 위 내용을 참고한 글 링크


추가: 윈도우 10에서는 WIN+A 도 예약되어 버려서 WIN+W 조합(위에서 57번)으로 쓰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