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11

누진다초점 렌즈 사용기 카메라 렌즈는 초점 거리에 따라 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 그리고 범용으로 쓰이는 줌 렌즈 등 다양한 화각의 렌즈를 골라쓸 수 있다. 인간의 눈은 꽤 범용적인 줌렌즈로 다양한 초점거리에서 모두 훌륭한 결과물을 안겨준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듯, 젊은 어느 날 갑자기 멀리 있는 사물이 안 보여 안경의 도움을 받아 수십 년을 살게 되고, 더 나이가 들면 이제 가까이 있는 사물도 흐릿하게 보여서 안경을 벗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된다. 위키에 찾아본 노안(老眼)은 다음과 같다 노안이 찾아온 요즘 내 모습은 스마트폰이나 인쇄물의 작은 글씨를 보기 위해선 안경을 벗고 눈 앞에 가까이 가져가야 제대로 보인다. 펜으로 글을 쓸 때 내가 쓰는 글이 안 보여서, 한석봉이 된 기분이다. 손목시계의 가는 바늘이.. 2020. 1. 29.
서울시 2019년 구별 거래 가격 분포 2019년 한 해 동안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에 등록된 서울 아파트들의 가격 분포도를 그려 보았다. 워낙 비싼 가격대의 아파트들이 많지만 실제 일반 거래가 많은 아파트들과 괴라가 꽤 큼을 알 수 있었다. 그림의 데이터의 조건은 아래와 같다. 2019년 1월~12월까지 실거래가를 기반으로 그린 차트 전용면적 80~90 사이의 아파트를 대상 가로축은 실거래가가 거래된 거래가격 구간을 나타낸다. 가격 단위는 억원 단위임. 세로축은 해당 가격에 거래된 거래 건수를 비율로 표시 서울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가 많은 강남구는 19억~20억 사이에서 가장 많은 거래가 됐다. 역시 강남은 강남. 강동구는 6~9억 사이 거래가 가장 많았다. 서울시에서 가장 거래가 많은 노원구 노원구의 경우 4~7억 사이 거래가 가장 많았다.. 2020. 1. 27.
송파구 주요 아파트 실거래/거래량 차트 송파구 주요 아파트의 실거래가와 거래 데이터를 가지고 캔들스틱(일본식) 월봉 차트로 그려보았다. 상단에는 캔들스틱 차트, 하단에는 거래량 차트로 배치 캔들스틱은 시가/고가/저가/종가로 구성되어 있고 고가/저가는 라인으로 시가와 종가는 몸통으로 이뤄져 있다. 붉은색은 시가(월초)보다 종가(월말)가 상승했다는 의미이고 파란색은 그 반대이다 거래량 상단에는 숫자로 해당 '월'의 거래 건수를 표시했다. 전용 면적은 80~90㎡ 로 제한(약 30평) 기간은 2015 ~ 2020.1.20일까지 등록된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작성 PC에서는 차트를 클릭하면 보다 크게 볼 수 있다. 차트 그림에 있는 타이틀은 해당구_아파트이름 (건축년도) [최고 실거래가] 식으로 표시했다. 가락동 헬리오시티 무려 9,510세대나 되지만 .. 2020. 1. 20.
(연말정산 인쇄를 위한) 모두의 프린터 연말정산 시즌이 왔다. 국세청 홈택스가 나날이 좋아지고 있어 다행히 서류를 취합하는 건 간편해졌고, 국세청 홈택스Copyrightⓒ National Tax Service. All rights reserved.www.hometax.go.kr회사에 제출하기 위해서는 프린터가 있어야 한다. (PDF로 제출하면 좋겠지만)모두의 프린터는 당장 프린터가 없거나, 프린터가 있어도 보안문서 인쇄가 안 되는 프린터인 경우 편법(?)을 통해 정상적인 인쇄물과 동일한 PDF 파일을 얻어, 프린터 종류에 상관없이 인쇄 가능하게 해 주는 소중한 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모두의 프린터 v1.76 다운로드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이 포스트는 최신 버전의 모두의 프린터의 다운로드와 관련된 글입니다. 설치.. 2020. 1. 18.
서울시 많이 본 단지 실거래가 비교 차트 그리기 네이버 부동산 구버전에 있는 '서울시' 많이 본 단지 정보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차트로 그려보았다.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 매물 land.naver.com 위 그림의 주요 조건은 전용 면적은 80~90㎡ 로 제한했다 (대충 30평대) 차트 표시 순서는 각 아파트별 최고가를 기준으로 높은 가격순으로 정렬했다. 인기 아파트 중 실거래가 없는 아파트는 제외했다. PC에서는 차트를 클릭하면 보다 크게 볼 수 있다. 기간은 2015 ~ 2020.1.16일까지 등록된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했다. 서울시 인기 아파트들은 대부분 각 구별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에 해당한다. 송파구 파크리오는 무려 6,864세대나 된다. '신천동 잠실파크리오'의 실거래가, 시세, 매물, 주변정보 | 아파트는 호갱노노 '신천동 잠실파크리오.. 2020. 1. 16.
광고 차단이 있는 모바일 브라우저 Microsoft Edge 제목 그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브라우저 엣지(Edge)에는 구글 크롬에 없는 광고 차단 기능이 있다. 구글은 광고로 먹고사는 회사여서 브라우저에 광고 차단을 기본으로 넣어 줄리가 없지만 대인배 마이크로소프트는 입장이 다르니 ^^ 설정을 선택하고 콘텐츠 차단기능으로 들어가 활성화하면 된다. 이전 포스트처럼 PC용 브라우저도 엣지로 바꾸면 PC와 동기화도 가능하고 탭이 수십 개 실행 중이어도 크게 느려지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크로미움 기반) 윈도우 10과 함께 등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브라우저가 크롬과 같은 크로미움 엔진 기반으로 다시 태어났다 오늘(2019.11.5일) 릴리지 후보를 런칭했고 정식 오픈은 2020년 1월 예정이라고. Chromium-based.. 2020. 1. 15.
서울시 아파트 거래량 추이 2015년부터 최근(2020.1.10일)까지 서울시 각 구별 거래량을 구해서 차트로 구현했다. (파이썬의 matplotlib 이용) 각 차트 클릭 시 보다 자세히 조회 가능(PC에서만) 2017년 이후 거래량이 증가했고, 부동산 규제 발표시 마다 거래량이 급변했다. 2019년 상반기는 거의 거래량이 없다시피 하다가 하반기로 갈수록 거래량이 늘어났다. 스택 바(Bar) 차트의 하단부터 거래량이 많은 구를 배치했는데 가장 거래량이 많은 노원구의 경우는 거래량이 가장 적은 종로구보다 10배 이상 거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상대적으로 매매 가격이 비싼 송파구, 강남구 등의 상위 거래 지역인 것도 눈에 띈다. 동일한 데이터를 이용해서 각 구별 거래량 비율을 차트로 그렸다. 서울시 25개 구 중 상위 7개 구의 .. 2020. 1. 15.
제주도 더쇼어호텔 이번 제주 여행(11월) 숙수였던 더쇼어호텔제주 더쇼어호텔제주 공식홈페이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현대인의 삶 속에 휴식과 힐링을 선사할 theshorejeju.com 이전 이름 하얏트가 아직 더 익숙하기도 하고, 건물 대부분이 아직 하얏트 시절 그대로 유지되는 숙소. 사실 룸은 좀 실망. 그래도 한때 꽤 이름 날렸던 숙소였는데 오랜 세월 시설들이 리뉴얼되지 않고 유지하고 있어서 많이 올드해 보였다. 다행히 바다가 보이는 전망은 참 좋음. 하지만 룸은 올드 -_-;; 해지는 가을 저녁 바다가 보이는 숙소. 다행히 이건 정말 맘에 드는 뷰. 숙소 옆에 있는 채플 호텔 내 바에서 모히또 한잔(맛은 별로) 더 쇼어 호텔 저녁 산책길에 담은 바다 ISO 최대로 높여 디테일은 날아갔지만 바다 느낌은 맘에 드는 사진 .. 2020. 1. 9.
에어프라이어로 먹는 아침 - 냉동 생지/고구마 에어프라이어 쓰고 부터 아침 걱정이 없어졌네요 고구마는 거의 매일 아침 주식으로 먹는 중 ^^ 이번엔 냉동 생지(빵의 재료를 반죽해 냉동시켜 나온 제품)를 또 알게 돼서 바로 시도해 봄. 냉동에서 바로 꺼내 대충 자리 잡고 160도 16분 정도 설정하고 기다리면 끝. 갓 구운 따끈따끈한 비주얼 바삭바삭한 식감에 향도 좋고 맛도 좋음 !!! 그리고 아침 주식으로 원탑 고구마 하나만 먹음 든든하고 속도 편함. 에어프라이어에서 200도로 24분정도 두면 바로 이런 비주얼 ^^ 2020. 1. 8.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가 추이 차트 (2015~2019년) 이전 글에서 서울시 일부 구에 대해 차트를 구했는데 2020/01/05 - [개발/파이썬] - 서울시 주요 구별 거래 가격 차트(부동산 실거래가 API 이용) 전체 구에 대한 데이터를 가져와 자동으로 차트를 만들도록 수정함. 아래 조건은 동일 각 구별 실거래가 상위 순으로 아파트 10개를 골랐다 전용 면적은 80~90㎡ 로 제한했다 (대충 30평대) 데이터는 2015.1.1일 이후 ~ 2020.1.4일까지로 한정 각 차트를 누르면 보다 크게 볼 수 있음. 서울에 살지만 서울에 모르는 동네가 더 많아서, 차트 그리면서 동네 공부도 하게 됨 ^^ 2020. 1. 7.
서울시 주요 구별 거래 가격 차트(부동산 실거래가 API 이용) 새해 들어 프로그램 공부도 할 겸해서 그동안 해 보고 싶었던 부동산 API를 구해보기로 했다.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t)와 Open API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www.data.go.kr 위 공공데이터 포털에 있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가져와 DB에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간단하게 보고 싶은 차트로 그려보기로 ~ 아래 차트들은 각 구별 거래 금액 상위 순으로 아파트 10개를 골랐다 전용 면적은 80~90㎡ 로 제한했다 (대충 30평대) 데이터는 2015.1.1일 이후 ~ 2020.1.4일까지로 한정 각 차트를 누르면 보다 .. 2020. 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