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시스템 정리 도우미 다음(Daum) 클리너

by esstory 2010. 1. 12.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조금씩 PC 가 오염되거나 느려 진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요즘은 워낙 하드웨어가 좋아 지고 OS 도 좋아 져서 그나마 나아졌지만, 하나 둘 설치/삭제한 프로그램이 늘 때마다, 레지스트리가 복잡해 지고, 나도 모르게 설치한 ActiveX 들과, 윈도우의 각종 임시 자료들이 여기 저기 흩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 클리너는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해 주는 국산 프로그램입니다.


 
좋은 외산 최적화 프로그램도 많지만 다음 클리너가 가지는 장점들은

1.    국내에서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있는 ActiveX 삭제 기능이 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 쇼핑몰 등을 돌아 다니다 보면 어느새 수 많은 ActiveX 들이 PC 에 설치되곤 합니다. 이 중에는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는 악성 ActiveX 가 있을 수도 있고,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원치 않은 작동으로 시스템을 느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는다면 쓸 일이 없는 프로그램이라, 일회용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자주 사용하는 ActiveX 들은 삭제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주 가능 은행의 ActiveX 들을 잘못 삭제하면, 급하게 이체를 해야 할 때 ActiveX 설치 과정에 10분 이상 소요되어 짜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다음 클리너에는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ActiveX 를 선택적으로 삭제 할 수 있도록 기간 선택 체크가 있습니다.
 


2.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 사용이 간편합니다. 메인 메뉴에는 빠른 최적화하기, ActiveX 간편 삭제 등 자주 쓰는 기능 2개만 나와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PC 관리 기능에 있는 툴바/IE추가 기능을 삭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야후 툴바, 네이버 툴바, 혹은 외산 IE 용 툴바 등이 엉겨 붙은 경우 IE 가 아주 모양 사나워 지고 무거워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간편하게 삭제하도록 도와줍니다. 초보자들 PC 에 보면 2중 3중으로 설치된 툴바들이 정말 안습이던데 이걸로라도 해방 되시길 바랍니다 ^^;
PC 관리 기능에는 또한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도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10개 이상 실행 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시스템 초기에 상당히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의도적으로 시작프로그램에 넣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잘 구분해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과감하게 시작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각종 프로그램들을 제거하는 편입니다. (특히 아도브 업데이트 같은 )
시작이 빨라야 하루가 빠르니까요.
 


4.    수많은 최적화 프로그램들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그나마 국내 대형 포털 다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 신뢰가 갑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많아지면 꾸준히 프로그램도 업그레이 되겠죠?.  (근데 다음이 야심차게 시작만 하고 접은 프로그램이 많아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


이 외에도 실시간 감시 기능을 제공하여 일부 악성 봇 감염을 감시합니다. 저 같은 경우 이러한 기능은 백신에게 맡기기 때문에 해당 기능은 끄고 사용합니다.




물론 다음 클리너 하나만 가지고 만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시스템 최적화 툴인 CCleaner 와 비교 해 보면 일부 기능이 아직은 상당히 모자란 편인데요
특히 시스템 정리기능에서 CCleaner 처럼 다양한 브라우저와 프로그램이 사용한 데이터의 깨끗한 정리는 많이 부족합니다.
아래 그림은 다음 클리너에서 윈도우와 인터넷 임시 파일을 삭제 한 후 CCleaner 를 실행하여 시스템 최적화 분석을 한 상황인데 아직도 155 MB 이상 정리 가능한 파일들이 있다고 나옵니다.
CCleaner에는 크롬이나 불여우 등의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각종 응용프로램들까지 세세하게 조절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레지스트리 정리 기능도 막강합니다.  설치한 지 얼마 안된 제 윈도우에도 존재 하지 않는 DLL 을 가리키는 레지스트리가 이렇게 많네요.
가끔씩 정리 해 주면 마음이 편해 집니다.
 



CCleaner 는 상당히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만, 다음 클리너 처럼 ActiveX 삭제 같은 국내 인터넷 환경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다음 클리너와 CCleaner 를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CCleaner 설치 시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아래 그림에서처럼 디폴트로 야후 툴바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요건 끄고 설치하시는 게 좋습니다.


CCleaner 다운로드 http://www.filehippo.com/download_ccleaner/
 
이상으로 간편한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 다음 클리너를 알아 봤습니다.  작년 8 월에 나온 프로그램이라 이미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듯 한데 시스템 정리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다음 클리너 내려 받기 http://cleaner.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