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W

마우스를 사랑한 프로그램 - RocketDock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을 (무수히~) 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본인이 배치한 아이콘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빠르게 실행하는 데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에 가장 큰 문제는 바탕화면이 너무 지저분하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배경화면을 아래처럼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수많은 문서와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을까요?

 

 

키보드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Launchy 라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 글 중 몇 안 되게 사랑 받은 글입니다 ^^)

 

키보드를 사랑한 프로그램 - Launchy

 

하지만, 키보드만으로는 뭔가 2% 부족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마우스로 이것 저것 많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냥 마우스를 살짝 움직여서 뭔가 실행할 수 있으면 좋을 테니까요.

 

마우스를 이용한 실행으로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방법은 윈도우 시작 아이콘 바로 옆에 붙은 “빠른 실행(Quick Launch)” 영역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영역은 시작줄과 공생하다 보니 4-5개 이상 추가하면 시작 표시 줄 영역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어 기능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제한을 없애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RocketDock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나온 지 꽤 오래된 프로그램이 소개라고 할 것도 사실 없긴 합니다)

 

RocketDock 은 애플 맥 OS X의 열성 팬 남녀 2인조가 개발했다고 합니다. Launchy 역시 맥에 있는 기능을 본 떠 만들었다고 어느 분이 제보해 줬는데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역시 맥에서 컨셉을 가져왔다고 하니 어째 빠른 프로그램 실행 면에서는 맥 OS 가 윈도우 보다 많이 앞선 느낌입니다.

 

(RocketDock 의 설정에는 위 그림과 같이 개발자의 맥 OS X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은 초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실행하면 끝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 특히 바탕화면에 공간만 차지하는 지저분한 아이콘들을 과감하게 드래그 해서 RocketDock 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1.     바탕화면에 잡동사니라는 폴더를 만듭니다.

2.     바탕화면에 있는 모든 아이콘들을 ‘1’에서 만든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3.     잡동사니에서 자주 쓸만한 것들은 RocketDock으로 드래그 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 노트북에 있는 RocketDock 아이콘들인데요. 노트북이다 보니 업무 관련된 아이콘보다 잡다구리한 아이콘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RocketDock 으로 잡다한 아이콘을 다 옮기고 나면 아래 그림처럼 바탕화면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RocketDock을 윈도우 하단에 자동 숨김으로 두고 있어서 필요할 경우에만 시작 줄 밑으로 마우스를 옮겨 RocketDock을 활성화시키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ocketDock 에는 유용한 Docklets 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Stacks Docklet

 

인데요. 그룹 아이콘을 만들고 그걸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멋지게 펼쳐 보이게 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아이콘들을 Stack Dockets 에 모아 두고 필요할 때 아래 그림처럼 펼쳐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멋져 보여서 잘 사용해 보려고 했는데, 프로그램이나 문서에 한글 이름이 들어 있으면 깨지는 문제와 클릭했을 때 정확하게 원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 등이 있어 자주 활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주위 사람을 ‘와~’ 하게 만들 정도는 되니 RocketDock 을 설치하신다면 Stack Dockets 도 한번 설치해 보세요

 

RocketDock 을 사용하면 마우스만으로 손쉽게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어 바탕화면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만, 혼동되기 쉬운 아이콘들 – 중요한 문서들이나,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바로 가기 아이콘을 통해 접근할 경우, 이 문서나 폴더를 아이콘으로 표시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 을 다수 사용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역시 키보드를 사용한 빠른 실행 프로그램 Launchy 가 훨씬 좋습니다. 문서나 폴더의 일부 이름만 기억하고 있으면 바로 찾아 줄테니까요.

 

 

 

 

그리고 RocketDock 에 조금 아쉬운 점은 저 같이 자동 숨김으로 한 사람들은 아이콘을 표시하기 위해 마우스를 화면 어딘가로 옮겨야 하는 작은 귀찮음이 있어서, 이를 좀더 간편하게 해 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간단한 키보드 Hot Key 를 이용해서 바로 표시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어떨까 생각하는 데 고쳐줄는지 ^^;

 

그리고, Launchy RocketDock 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프로그램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특정 키를 누르면 이미 등록한 아이콘들이 짠하고 나타나고 입력기에 키가 될만한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로 프로그램을 찾아주는 모 그런건데요.

 

예전에 소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Speed Launch 가 사실 이와 비슷한 컨셉이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 2명이 주일에만 개발하고 있어서 그런지 영 업데이트가 안되네요. 게다가 한글 단축 지원이 부족해서 얼마 전에 지워버리고 말았습니다.

 

 

마지막으로 RocketDock 외에 ObjectDock 이라는 프로그램도 상당히 유명합니다. 비슷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상당히 많이 있으나, 그중 RocketDock 이 가장 빠르고 리소스도 덜 먹는다는 내용들이 많아 RocketDock 만 사용 중입니다. 혹시 다른 Dock 들 중 괜찮은 프로그램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 BlogIcon 맑은독백 2008.12.26 10:02 신고

    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launchy는 잘 안쓰고.. 거의 quick launch와 hotkey로만 써요.. ㅋㅋ
    한 3년전에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 쓴거 같은데..

    • BlogIcon esstory 2008.12.27 15:43 신고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
      저는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보다 문서가 많아서 RocketDock 이랑 Launchy 2가지 조합이 최고더라구요 ..
      뭐든 본인에게 맞는 어플을 찾으면 그게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리플 감사합니다. 2008 년 마무리 잘 하세요 ^^;

  • BlogIcon Davca 2009.01.18 11:15 신고

    헤헤 그럼 esstory님만 믿고 저도 로켓독을 설치하겠습니다. 아, Launchy도 잘쓰고 있어요..^^감사

  • 나그네 2009.02.27 02:45

    블랙xp xp테마처럼 작업표시줄 상하단도 색상변경이 가능하나요
    푸른색 아닌 검정색으로 사용코 싶어서요
    된다면 이프로그램 한번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삭제도 되나요
    답글 부탁합니다

  • NIKA 2009.03.10 13:31

    이쁘네요.
    근데 둘다 애플 맥 OS X 에서 기본제공되는
    UI 라는...

    • BlogIcon esstory 2009.03.10 16:19 신고

      그러게요
      맥의 dock 이나 expose 등은 윈도우에도 있음 하는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는 수많은 하드웨어와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 대한 호환성이 강점이고,
      맥은 os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각적인 멋진 기능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모 맥을 써보지는 못했습니다 ^^)

  • 우왕 2009.05.27 15:00

    이 프로그램 쓴지 꽤 됐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stack docklet을 쓴 뒤로는 특히..
    아쉬운 점은 가끔 잘 클릭이 되지 않거나 특정 프로그램이 전체 화면일 때 깜박이는 문제가 있다는 점.
    등록된 아이콘이 많으면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지만 여전히 쓸만합니다.
    단축 아이콘 없이 편하게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하다면 굳이 이런 것도 필요 없겠지만..

    • BlogIcon esstory 2009.05.28 07:57 신고

      마우스만으로 조작하는데는 이 프로그램만한게 없어 보입니다. 기능이 많은 다른 프로그램도 몇 있지만, 너무 무겁거나 잘 작동하지 않아서 결국 rocketdock 만 사용하게 되네요

  • 질문 2009.09.03 16:46

    저기 제컴은 스텍 독렛을 사용하여 아이콘을 저장해도 로켓독 종료후 다시키면 스텍독렛 아이콘 내용이 자동삭제됩니다 어떻게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