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깅

올블로그 추천시스템 이대로는 안 된다

by esstory 2008. 2. 8.

 

제목이 조금 과격합니다만,

최근의 올블로그에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 보여 이와 같이 제목을 달아 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올블로그 추천 시스템의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 3-4 개로 하루 종일 메인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겨우 이 정도 추천에 하루 종일 메인에 표시할 만큼 가치 있는 글일까요?  특정 정당에 편향되거나, 특정 이슈에 동조하는 사람들 서너 명이면 쉽게 카르텔을 형성해서 특정 글을 인기글 상단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실례로 올블로그에서 회자되는 인기글들은 다른 메타 사이트나 다음 블로그 뉴스 등에서는 전혀 관심을 못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같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전혀 인기를 끌만한 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른 좋은 글들을 희생하면서 하루 종일 추천 3-4개로 읽혀 지고 있는 건 아닐까요. 추천을 하나도 받지 못한 좋은 글들이 아쉽게도 묻혀 가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진정한 메타 블로그라면, 좋은 글이 묻히지 않고 새로운 글이 더 자주 노출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도록 해야 합니다. 

-       자극적인 제목이 추천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념 상실, 개념 탑재 어쩌고 하는 자극적인 제목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는 충분하지만, 글의 내용 또한 저급하거나, 다른 좋은 글보다 특별히 나은 게 없는 글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자극적인 제목으로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를 끌어 들이고, 애드센스와 같은 수입을 취하려는 블로그에게 좋은 혜택을 돌아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봅니다. 이런 식의 호객행위에 대해 철퇴를 내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이 너무 잘 보이는 곳에 있다 보니, 실시간 인기글이나, 전체 글이 잘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전체 글이나 실시간 인기글은 한 페이지에 보이는 글이 얼마 되지 않고 다음 페이지 글을 가져오는 인터페이스가 불편해서 많은 글을 한번에 보기 힘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 방식은 이렇습니다.

-       우선 추천제도와 마찬가지로 반대의사를 표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며칠 전에 여름하늘님의 맥북에어, 최악의 노트북이라는 글이 올블로그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 최 상단에 노출된 적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목부터가 좀 마음에 안 들더군요. 시장에서 냉정히 판단받을 제품을 주관적인 관점으로 최악의 노트북 이런 식으로 제목을 붙이는 건 낚시글이라고 밖에 볼 수 없었거든요. (올블로그에 이런 낚시성 제목이 베스트로 올라오는 경향이 상당히 심한 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이 글이 그날 하루 종일 추천글 상단에 노출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냥 일반 글로 묻혔으면 오늘까지 올블로그에 맥북에어가 계속 이슈화 되고 서로 공격적으로 맥빠, 맥까로 나뉘어 소모적인 글을 생산할 이유가 없었을 텐데, 안타깝게도 동조하시는 분들에 의해 하루 종일 이 글이 추천글에 노출되었고,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분기 탱천하게 된 게 아닐까요. 추천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해당 글에 비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그랬다면, 올블로그 메인 탑에 노출되기 전에 해당 글은 잊혀질 수도 있었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낚시성 제목이나, 욕설이 난무하는 글들에 대해서도 비추천 기능이 있다면 아마 올블로그 메인에 노출될 가능성이 예전보다 훨씬 줄어 들 거라 생각합니다.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에는 추천과 반대의견을 모두 받아 들인 다음 그럼에도 살아 남은 보석 같은 글들만 남아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이 메인에서 덜 잘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에도 수천 개의 글이 올라오는 메타블로그에서 좋은 글의 옥석을 가리기 위한 추천시스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성 들여 작성한 글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읽혀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천을 많이 받은 겨우 10개 정도의 글들이 나머지 수천 개의 글보다 나을 리 없습니다. 사실 추천글들은 몇몇 파워 블로그에 의해 독식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추천 받은 글들 중에도 쓰레기였던 기억이 더 많습니다.
추천 받은 글이 노출되는 공간을 최대한 줄이고, 새로 올라오는 글들이 더 많이 메인에 노출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메인에 노출되는 실시간 인기글과 전체글이 지금보다 좀 더 쉽게 읽힐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오픈한 메타 블로그 믹시에서는 마우스 휠 이나 키보드 스페이스 만으로 전체 올라온 글들을 막힘 없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정성 들여 작성한 글들을 빠짐없이 읽혀질 수 있도록 개선해 주세요~.

-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서 표시했으면 합니다. 얼마 전 대선 기간 동안 너무 많은 정치 글들로 올블로그가 도배되다 싶은 한 일이 있었습니다. 실제 올라온 글들이 다 정치 글은 아니었지만, 이때도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정치 글들만 올블로그를 덮어 씌운 적이 있습니다. (대선결과와는 상반되는 내용이었죠. 올블로그에서만 활동하는 특정 정당색이 강하게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아무튼 이러한 일이 계속되자 올블로그 측에서도 정치글 숨김이라는 궁여지책을 내 놓았습니다만,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에서는 정치 글이 그대로 노출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오늘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에서도 정치/IT/사회문화 등의 몇가지 섹션을 두고 별도로 추천글을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블로그 뉴스가 이 방식인데, 장단점은 물론 있겠지만, 곧 있을 총선에 정치글로 도배된 올블로그를 다시 보고 싶지는 않네요

 

사실 웹 서비스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제가 전문가 집단인 올블로그에 이런 개선을 얘기한다는 게 쑥스럽습니다. 또한 이러한 제안이 어찌 보면 다분히 개인적인 성향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올블로그 측에서 더 이상 소모적인 글, 낚시성 제목, 공격적인 상호 비방에 좋은 글들이 묻히지 않도록 제 글의 의미만이라도 살려 개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