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SOFTWARE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 Telegram

by esstory 2014. 5. 5.

 

이미 왓츠앱, 카카오톡, 라인 등이 시장을 선점한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또 다른 메신저가 필요한가 싶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텔레그램은 신선하고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눈 여겨 볼만 하다.

 

가입이 쉽다

앱을 설치하고 핸드폰 번호만 있으면 가입이 된다.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SMS 문자로 인증 코드가 오고 해당 인증 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접속이 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ID/PWD 기반이 아니라 핸드폰 번호만 있으면 되고 처음 가입할 때는 SMS 문자로 인증 받고 이후에는 이미 설치된 앱으로 인증 코드가 전달 되는 방식으로 처리 된다.

 

 

메신저 통신 API 공유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접속 가능하다

 

텔레그램은 모든 통신 프로토콜, API,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외부 개발자가 해당 API 를 이용하여 손쉽게 클라이언트를 개발 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덕분에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PC, 맥, 리눅스 용으로 다양한 클라이언트 앱이 제공된다. (공식 앱도 있고 비공식 앱도 있음)

텔레그램 앱 페이지: https://telegram.org/apps


윈도우 데스크톱용 텔레그램 프로그램은 아래 사이트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윈도우용 텔레그램: http://tdesktop.com/

 

 

위 사이트에서 포터벌 버전을 내려받으면 별도의 설치없이 EXE 실행만으로 PC 에서 텔레그램을 바로 사용 가능하다. (물론 핸드폰 번호를 이용하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위 화면은 PC 용 텔레그램 프로그램 설정 화면

설정은 아직 단순한 편이지만, 딱히 부족한 게 없다.

클립보드에 복사한 그림도 채팅창에 바로 붙여 넣기가 가능하고 PDF 나 문서, 파일들도 바로 드래그 & 드롭으로 전송이 가능해서 PC 에서 폰으로 글이나 그림, 문서를 보낼 때 아주 유용하다.

 

특히 고급 설정에는 연결 방식도 고를 수 있는데 방화벽 등으로 접속이 안될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거 같다.

 

 

그 외 웹 브라우저에서 텔레그램 채팅을 가능하도록 도와 주는 크롬용 앱과 아예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채팅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웹 브라우저용 텔레그램: http://zhukov.github.io/webogram/#/

텔레그램 크롬 확장앱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elegram-unofficial/clhhggbfdinjmjhajaheehoeibfljjno

 

 

보안에 특화된 메신저

2013.12월 서버 코드의 암호를 깨는 사람에게 20만 달러 상금을 걸었다고 하는데 보안을 깼는지 여부는 모르겠지만 ^^;

암튼 매일같이 해커에서 개인정보를 털리는 국내 서비스보다는 안전하겠지 싶다.

 

그 외 장점들

모바일 메신저도 그렇고 PC 용 프로그램도 그렇고 앱이 아주 가볍다. 채팅 문자나 사진도 바로 바로 전송 되고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쓸모 없는 광고 팝업, 공지 팝업, 이런 게 없고

영원히 무료로 광고 없이 쓰게 하겠다는 제작자의 소개화면도 아주 마음에 든다.

 

 

한 가지 단점(어쩌면 가장 큰 단점)은 앱을 내려 받아도 아무도 친구가 없을 수 있다 ^^;' (한 두명은 채팅할 사람을 꼬셔야 함.)

하지만, 폰과 PC 로 글이나 사진을 바로 전달 하는 용도(혼자 놀이)로도 충분히 쓸만한 가치가 있고 보안 걱정 없이 가볍게 사용 가능한 메신저라는 사실만으로 충분이 가치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