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

최근 들어 가장 자주 쓰는 단축키 CTRL+W

by esstory 2007. 7. 24.

CTRL+W 단축키 혹시 사용하시나요?

CTRL+W 는 현재 열려 있는 창을 닫는 역할을 합니다. (CTRL+F4 와 유사)

요즘 들어 이 키를 다른 단축키보다 자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복수개의 탭으로 여러 화면을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Internet Explorer7 이나 모질라 Firefox) Notepad++ 와 같은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면서 현재 보고 있는 창을 빠르게 닫을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웹 서핑을 할 때 링크를 눌러 별도 창이나 별도 탭으로 잠시 다른 페이지를 보다가 원래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간단하게

CTRL+W

키만 눌러주면 됩니다
어찌 보면 별 것 아니지만 단축키가 습관처럼 몸에 베이기 시작하면 자주 사용하는 오퍼레이션에 들어 가는 수고를 크게 줄여줍니다. 저 같은 경우 CTRL+W 단축키와 제 웹서핑을 도와주는 수훈선수입니다. ^^

 

이 단축키가 언제부터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각 프로그램마다 이를 지원하는 방식이 조금씩 틀립니다.

프로그램

CTRL+W 작동 방식

탐색기

탐색기가 종료됩니다. (X 버튼을 눌러 화면 닫기를 한 것과 동일합니다.)

Internet Explorer6

브라우저가 종료됩니다.

Internet Explorer7

현재 보고 있는 탭이 닫히고 모든 탭이 닫힌 경우 IE7 도 종료됩니다.

Firefox

현재 탭이 닫히고 모든 탭이 닫혀도 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OFFICE 2007

현재 열려 있는 문서를 닫습니다. 여러 문서가 열려 있는 경우 하나씩 현재 문서가 닫히고 모두 닫힌 경우 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고 빈 화면으로 남아 있습니다.

Notepad++

현재 탭에 있는 문서를 닫습니다. 모든 문서가 닫힌 경우 새 문서를 남겨두고 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프린트 & 팩스창

아무 반응 없습니다.

Visual Studio .NET 2005

단축키 설정으로 지정한 경우 작동합니다. 단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틀리긴 하지만, 멀티탭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나시면, 즐겁게 CTRL+W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추가적으로 CTRL+1,2,3…… 단축키도 알고 계신가요? 

Internet Explorer7 과 모질라 Firefox 모두 CTRL+숫자키는 숫자키에 해당하는 탭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CTRL+2
를 누르면 웹 브라우저의 2번째 탭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예전에 이 단축키를 스타크래프트에서 사용했던 것 같은데(저희 회사 프로그램도 이 단축키를 특정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네요.  단축키의 세상은 늘 재미납니다

 

CTRL+W 와 함께 즐거운 웹 서핑 되세요~


댓글